본문

뉴스 > 사회

자영업자들 “죽음에 내몰려…영업 제한 완화해야”

더팩트 | 2021.09.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소상공인연합회와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영업 제한 완화 및 손실보상을 촉구하며 집단 행동을 경고했다. /정용석 기자
소상공인연합회와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영업 제한 완화 및 손실보상을 촉구하며 집단 행동을 경고했다. /정용석 기자

“5대 요구 외면하면 강력 대응”

[더팩트ㅣ정용석 기자]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에 따른 영업 제한 완화 및 손실보상을 촉구하며 집단 행동을 경고했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와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지난 1년 6개월 동안 자영업자들은 66조원이 넘는 빚을 떠안았고 하루 평균 1000여 개 매장이 폐업했다"며 "죽음까지 내몰리는 자영업자들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부가 책임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기홍 자영업자비대위 공동대표는 "정부는 이제 위드 코로나로 방역정책을 전환해 소상공인들에게 온전한 영업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며 "인원 제한 등에 따른 손실 보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소공연과 비대위는 정부에 5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각각 △전국자영업자비대위에 대한 탄압 중지 △과도한 영업 제한 철폐 △온전한 손실보상 촉구 △생활방역위원회·손실보상위원회에 소상공인연합회 참여 보장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 유예조치 시행이다.


소상공인들의 분노는 최근 생활고로 극단적 선택을 한 자영업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더욱 거세졌다.


지난 7일 서울 마포에서 맥줏집을 운영했던 50대 A씨가 생활고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같은 날 전남 여수에서도 치킨집을 운영하던 B씨가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됐다.


소공연과 비대위는 이번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다시 거리 시위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유기준 소공연 수석 부회장은 "정부가 이번마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강력히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오 회장도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로 길거리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yong@tf.co.kr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EBS 세계의 명화] 조 블랙의 사랑 출연진·줄거리·...
'조 블랙의 사랑' (사진=유니버셜스튜디오 제공)EBS '세계의 명화'가 방송된 가운데 '조 블...
982회 로또 1등당첨지역 "30억씩8...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9월25일 982회 로또 1등당첨...
갯마을 차차차 김선호, 신민아 남...
'갯마을 차차차' (사진=방송화면 캡처)'갯마을 차차차&...
[속보] 25일 오후 9시 전국 코로나...
[속보] 25일 오후 9시 전국 코로나 확진자 2492명 񟷼명대 ...
이종구 나이 72세에 아내와 주문진...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속풀이쇼 동치미'(사진제공=MBN)나...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6일 [일]

[출석부]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 피자알볼로 꿈을피자R 코카콜라50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