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완도군, 국가중요농업유산 청산 구들장 논 보전 MOU 체결

뉴트리션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산 구들장 논 전통성, 우수성 알리기 위한 전통 모내기 시연

[뉴트리션] 완도군은 지난 6월 9일 청산면 상서리에서 사회적협동 조합 '청산도 구들장논 보전두레'와 국가중요농업유산인 청산 구들장논 보전·활용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청산도 구들장 논은 경사가 심한 지형에 돌로 구들을 놓는 방식으로 석축을 쌓고 위 논에서 아래 논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통해 농업용수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독특한 관개 시스템과 생물종 다양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국가중요농업유산, 2014년 국제연합식량농업 기구 세계중요 농업유산(GIAHS)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세계중요농업유산 청산도 구들장 논에 대한 주민 협의체의 주도적인 보전·활용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체계적인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청산도 구들장논 보전두레'는 ▲구들장 논 복원·정비 연계 경관 농업 육성, ▲구들장 논 주민 역량 교육 및 관련 학습 프로그램 운영, ▲구들장 논 지역 농업환경 보전 프로그램 운영 등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아울러 업무 협약이 끝난 후 구들장논 보존협의회 회원들의 지속적인 보전 활동을 응원하고, 구들장 논의 전통성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신우철 군수를 비롯한 완도군의회 허궁희 의장, 김재홍 의원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주민 협의체 회원들과 함께 전통 모내기 행사를 시연했다.


신우철 군수는 "청산도 구들장논은 국제 학술회의의 자문과 한국관개배수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올해 세계관개시설물유산(WHIS)로 등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청산도 천혜의 환경과 조상이 물려준 구들장 논을 주민들과 함께 아름답게 가꾸어 보전하는 데 그 역할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놀면 뭐하니?’ 유재석, 30년 만에 나얼과 만남 “...
‘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나얼이 드디어 만났다.19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송가인, 코로나백신광고 1위, 사회...
송가인 SNS마이셀럽스 익사이팅디시는 지난 6일~12일까지 '코...
나혼산 아이유 목소리 출연 낚시에...
MBC '나혼자산다''나혼자산다'에서 가수 아이유 사...
괴산 감물감자축제 감자수확 체험 ...
방문객들의 감자 수확 체험 모습.(제공=괴산군청)(괴산=국제뉴스...
홍성열 증평군수, 2021 자랑스러운...
홍성열 군수가 수상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제공=증평군청)(증...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9일 [토]

[출석부]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참깨라면
[포인트 경품]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