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잔류농약분석능력 우수성 입증 받아

뉴트리션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충북 괴산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실이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운영하는 국제숙련도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참가해 잔류농약 분석능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FAPAS는 잔류농약, 중금속 및 식품첨가물 등 분야의 농식품 화학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 각 나라의 정부기관, 대학 및 민간분석기관 등이 세계 수준의 분석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분석능력을 검증받고 있다.


평가방법은 시료를 분석한 후 결과를 제출하면 참여기관들의 오차범위(Z-값)를 산출해, 절대값(Z-score)이 2이하면 만족, 2~3이면 의심, 3을 초과하면 불만족으로 평가한다.


절대값이 0에 가까울수록 분석결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이번 평가에서 잔류농약 분야에 참여해 제출한 9개 농약 성분 모두 오차범위 Z-score±1.3 미만을 기록해 '만족' 등급을 받았으며, 특히 3개 항목에서는 ±0.1의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다.


군은 1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 12월 농산물안전분석실 설치를 완료하고 농업인에게 잔류농약 분석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분석된 정보는 농산물의 친환경·GAP인증, 로컬푸드 및 학교급식납품에서 관련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농약허용기준 강화제도(PLS)에 따른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검사도 지원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 엑스포가 개최되는 만큼 괴산군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산물의 안전성이 신뢰받을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능력을 제공할 것"이라며 "농산물 잔류농약분석이 전액무료로 진행되므로 더 많은 농업인들이 자유롭게 의뢰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놀면 뭐하니?’ 유재석, 30년 만에 나얼과 만남 “...
‘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나얼이 드디어 만났다.19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송가인, 코로나백신광고 1위, 사회...
송가인 SNS마이셀럽스 익사이팅디시는 지난 6일~12일까지 '코...
[속보] 의정부시 코로나19 확진자 ...
[속보] 의정부시 코로나19 확진자 5명 발생의정부시에서 코로나1...
[속보] 화성시 코로나19 확진자 2...
[속보] 화성시 코로나19 확진자 2명 발생 '감염경로 불명확&#...
[속보] 안성시 코로나19 확진자 3...
코로나 확진자 , 코로나19 (국제뉴스DB)안성시에서 코로나19 확...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9일 [토]

[출석부]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참깨라면
[포인트 경품]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 맥도날드 1955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