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광주광역시,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 추진 건의서 전달

뉴트리션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광주광역시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 초고층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기획재정부 광주교정시설 선도사업과 관련해 8일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을 면담하고 지역여론과 앞으로의 추진 건의서를 전달했다.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은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 기획재정부 교정시설 11개 사업에 포함돼 추진 중인 사업으로, 5.18단체, 시민단체, 지역 여론·정치권에서 역사공원 폐지 및 토지이용계획 변경(상업지역) 계획에 대해 광주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광주시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광주시는 면담에서 민주인권기념파크 사업이 개발 사업이 아닌 5.18민주정신을 계승하고 민주, 인권정신이 깃든 상징적이고 실천적인 5.18사적이 원형 보존 및 국내외 시민이 교류하는 민주인권기념파크로 조성될 수 있도록 재검토를 건의했으며, 안도걸 2차관은 선도사업과 광주시 의견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광주시는 지난 1997년부터 광주교도소 부지 이전을 법무부에 요구해왔고, 교도소 이전 사업이 본격 시작된 2010년부터는 광주교도소 부지를 민주주의 역사 고증과 교육, 연구, 전시, 체험 등 인권중심의 복합문화 공간으로 조성키 위해 정부에서 직접 교도소 부지 원형보존 사업을 추진하도록 정부부처(기획재정부, 법무부, 행정안전부)에 지속적으로 국가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해왔다.


광주시는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볍법에 의거해 정부가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국가 소유인 광주교도소 일원을 광주시가 무상양여 후 중앙정부와 협의해 민주인권기념파크를 조성하는 방안으로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제20대 대통령선거 공약사업으로 선정되도록 해 5.18 사적지로서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한 시민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대한민국 레바논 중계] 선발 라인업 손흥민-황의조 ...
[대한민국 레바논 중계] 선발 라인업 손흥민-황의조 투톱(사진=SNS캡쳐)대한민국 레바논 중계가 화제인 가...
무더위 속 치르는 레바논전, 경기 ...
대한민국과 레바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예선 H...
[속보]대한민국 레바논 중계, 하산...
[속보]대한민국 레바논 중계, 하산 알리 사드 선제골 허용...레...
복면가왕 스페셜 5월의 에메랄드, ...
'복면가왕 스페셜' 5월의 에메랄드, 단발머리 소녀(이은하...
강철부대 촬영지 UDT·SSU, 특전사...
'강철부대 촬영지' UDT·SSU, 특전사·707 힐링 캠프 촬영...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3일 [일]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 비요뜨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