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국립고궁박물관, 이달의 추천 유물로 오의상 고풍 소개

뉴트리션 | 2021.05.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정조의 활을 쏜 내역과 하사품을 수록한 문서인『오의상 고풍』을 5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국립고궁박물관 상설전시장에서 소개하고, 3일부터 온라인(유튜브)으로도 공개한다.
?
? 고풍(古風)은 임금이 활을 쏘아 적중하면 임금 곁의 신하가 축하의 의미로 상을 청하는 풍습 또는 임금이 활을 쏜 내역과 하사품을 수록한 문서를 일컫는다. 고풍 문서에는 문서명, 상을 받는 사람, 임금이 활을 쏘아 득점한 내역, 활을 쏜 날짜, 선물 내용과 임금의 수결이 수록되어 있다.


? '오의상 고풍'은 1796년 2월 5일 정조가 활을 쏘아 15발 중 9발을 적중시키자 이를 축하한 무신인 오의상(吳毅常, ?~1820)에게 보약인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5첩(貼)을 선물로 준 내용을 수록한 고풍 문서다. '오의상 고풍'은 비록 간략한 내용만 수록되어 있으나 임금의 활쏘기 문화를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유물이다.


? 한편, 임금의 활쏘기 기록은 현판 또는 비석으로 제작하여 길이 남기도 한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중 1842년 7월 15일 조선 헌종이 춘당대(春塘臺) 옆 단풍정(丹楓亭)에서 활을 쏜 사실을 기록한 현판이 대표적이다. '오의상 고풍'과 활쏘기 기록 현판은 모두 국립고궁박물관 '왕실의례실'에서 실물로 볼 수 있다.


? 박물관 입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하며,?국립고궁박물관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박물관 누리집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국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도 공개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고창군청 여자유도부, 2021 양구평화컵 유도대회 맹활...
고창군청 소속 유도선수단 [뉴트리션] 고창군청 소속 유도선수단이 지난 8~10일 강원도 양구...
[TF인터뷰] 서방님 장혜리 "있는 ...
가수 장혜리가 1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더팩트> 사옥...
전북교육청, 일제강점기·개항기 ...
전북교육청 [뉴트리션] 전라북도교육청이 (가칭)전...
성폭력심의위 100% 외부인사로…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내홍을 겪은 서울시가...
제22회 미추홀기 전국사격대회 금...
[뉴트리션] 인천 미추홀구에서 주최한 제22회 미...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4일 [금]

[출석부]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비요뜨
[포인트 경품]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