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영덕 괴시마을 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뉴트리션 | 2021.05.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에 있는 ?영덕 괴시마을(盈德 槐市마을)?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하였다.


? ?영덕 괴시마을?은 고려말 대학자인 목은 이색(1328∼1396)이 태어난 마을로, 함창김씨(목은선생의 외가)가 처음 터를 잡은 이후 조선 인조대(1630년 무렵) 영양남씨가 정착하면서 남씨 집성촌이 되었으며, 경북 북부 해안지방에서 현재까지 단일 문중의 역사와 문화가 전승·유지되고 있는 대표적인 반촌마을이다.


? 마을의 원래 명칭은 근처에 늪이 많고 연못이 있어 호지촌(濠池村)으로 불렸으나, 목은 이색이 자기가 태어난 마을이 중국 원나라 학자 구양박사(歐陽博士)의 마을인 '괴시(槐市)'와 비슷하다고 하여 마을 이름을 '괴시'라고 고쳐 불렀다고 한다.(출처: 가정목은양선생유허비)


? 마을은 '八(팔)'자형으로 뻗어 내린 산자락을 배후로 하여 마을 전면으로 넓게 펼쳐진 영해평야를 바라보고 있으며, 송천(松川)이 평야를 동서로 관통하는 등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형국을 갖추고 있다.


? 마을 내에는 경상북도민속문화재 4호, 문화재자료 12호를 비롯하여 약 40여 호의 전통가옥과 전통적인 마을 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다. 마을 내 가옥 대부분은 안동지역 상류주택에서 볼 수 있는 뜰집에 사랑채가 돌출된 날개집 형태를 취하고 있고, 지형의 영향으로 가옥의 배치가 전체적으로 서향인 점이 특징이다. 또한, 영덕지방 'ㅁ'자형 가옥에서 많이 나타나는 통래퇴칸을 괴시마을 내 'ㅁ'자형 가옥에서도 그 존재와 흔적을 살필 수 있다.


? 특히, 뜰집의 경우 전국의 약 70%가 경상북도 북부지역에 분포해 있어 이 지역의 건축적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괴시마을의 뜰집은 영양남씨에 의해 17세기에 유입되어 학맥과 통혼, 분가에 의해 마을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한편, 뜰집의 형식성을 탈피하여 실용성에 초점을 둔 양통집으로 변화한 가옥들도 마을에 공존하고 있다.


? 괴시마을의 뜰집은 안동을 거쳐 태백산맥을 넘어 조선 후기 영덕에 이르기까지 건축문화의 전파와 인적 교류 등 인문적 요인에 의한 건축의 영향관계를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유산이다. 또한, 조선 후기 주택 건축의 변화와 다양성을 보여준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한 ?영덕 괴시마을?에 대하여 30일 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겨쳐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국악앙상블 아라연, 창단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연주회...
[뉴트리션] 올해로 창단 15주년을 맞이한 국악앙상블 '아라연'이 오는 6월 25일 오후 7시30...
충청권 시도지사 광역철도망 최종 ...
[뉴트리션] 충남도가 보령∼세종을 연결하는 '충...
미스트롯2 임서원X황승아! 어린이...
미스트롯2 임서원 황승아 보도사진(사진제공:린브랜딩) ...
비비(BIBI) 오! 주인님 새 OST 내 ...
[뉴트리션] MBC 수목미니시리즈 '오! 주인님'(극...
박기영, 선한 오지랖…아동학대 NO...
[뉴트리션] 뮤지션 박기영이 5월 가정의 달을 맞...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7일 [금]

[출석부]
파리바게뜨 명가명품 우리벌꿀카스테라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파리바게뜨 명가명품 우리벌꿀카스테라 파리바게뜨 명가명품 우리벌꿀카스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