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청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예비타당성조사 최종통과

뉴트리션 | 2021.05.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청주시와 충청북도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이 4월 30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예타조사기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8일 여러 지자체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청주시가 유치한지 1년 만에 최종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방사광가속기는 물질의 미세구조 현상을 관찰하는'초정밀 거대 현미경'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다양한 첨단산업 분야의 원천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가 건립하는 1조원 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이다.


반도체, 바이오,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미래성장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최근 오창이 전국 최초로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방사광가속기와 연계해 동반성장에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 시와 충북도에서는 방사광가속기 조기구축에 필요한 실시설계비 115억 원 국비를 확보한 상태로,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올해 말까지 부지를 조성해 과기정통부에 제공할 예정이며, 2027년 준공해 2028년 본격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의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며"청주시민 모두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미래 과학과 산업을 책임질 대형연구시설 구축에 청주시가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속보] 광주시청 "3일~6일 필통게임랜드·4일 동강대...
코로나 확진자 , 코로나19 (국제뉴스DB)광주시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일부 동선을 공개했다.광주시청에 따...
[토트넘 리즈] 손흥민, 뒤 없는 토...
손흥민이 8일 토트넘-리즈 경기에서 개인 기록과 팀의 챔스 진출...
빈센조 곽동연 "장한서와 닮은 점?...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배우 송중기 못지않은 존재감으로 극을 ...
카네이션 받은 손정민씨 아버지…"...
고 손정민 군의 아버지 손현 씨(오른쪽)가 어버이날인 8일 오후 ...
빈센조 후속 마인…재벌가의 비밀...
드라마 '빈센조'의 후속 마인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고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8일 [토]

[출석부]
CU 3천원권 팔도비빔면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