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대목장(大木匠) 보유자 인정 예고

뉴트리션 | 2021.05.0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충청북도는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23호 '대목장(大木匠)' 보유자로 이연훈(李連勳, 남, 1957년생) 씨를 4월 30일 인정 예고 공고했다.


'대목장'은 도제방식에 의하여 건축현장에서 주로 양성되며 건물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지녀야 함은 물론, 암기력과 제도술이 뛰어나야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건축의 법식과 기법에 통달해야 하고, 소목장, 와장, 드잡이, 석장, 미장이, 단청장 등 하위의 여러 장인들을 총 감독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연훈 씨는 1976년 고(故) 신재언(1947∼2018,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3호 대목장) 선생을 만나 충주 정심사 공사현장에 참여하면서 목수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1986년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으로 목공 일을 수행했고, 1991년 문화재수리기능자(목공 1195호) 자격을 취득하여 45년간 문화재 보수뿐만 아니라 다수의 한옥건축에도 참여했다.


제천 덕주사 요사채, 청주 복천암 대웅전 신축을 비롯하여 보은향교, 회인향교, 청주동헌, 옥천 옥주 사마소 등 도내 주요 전통건축공사에 참여하면서 지역의 특성과 전통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현지 조사과정에서 배흘림기둥 치목 시연과정을 통해 도법(圖法)과 도면 작성, 먹놓기, 치목과 조립 등의 과정을 전통적인 기법으로 훌륭히 구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충청북도는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23호'대목장' 보유자로 인정 예고된 이연훈 씨에 대해서는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오는 8월 중 충청북도 무형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도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와디즈 그린토마토 모공앰플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
와디즈 그린토마토 모공앰플 캐시워크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 캐시워크[한스경제=김정환 기자]13일 와디즈...
용인시, 폐건전지 버리지말고 종량...
(사진제공=용인시)시관계자가수거된폐건전지를확인하고있는모습(...
창녕군, 2021 전국 어린이 태권왕 ...
(창녕=국제뉴스) 창녕군민 체육관 전경. (사진=홍성만 기자)(창...
베리굿, 소속사 인수합병으로 7년 ...
13일 제이티지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걸그룹 베리굿은 소속사의 ...
나녹스, 한-이스라엘 경제협력 대...
한국 용인에 건설중인 나녹스 FAB시설 3D 조감도최근 한국과 이...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3일 [목]

[출석부]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그랜드 야쿠르트
[포인트 경품]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