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온라인 국제심포지엄 개최

뉴트리션 | 2021.04.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당진시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는 오는 9일과 10일 이틀 간 '줄다리기: 무형유산과 함께하는 삶'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기지시줄다리기를 비롯해 한국,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 4개국이 공동 등재한 줄다리기 종목의 협력과 발전 모색을 위해 기획됐다.


2015년 국가 간 공동등재 형태로 등재된 줄다리기 종목은 등재 이후에도 공동체의 정신을 되살리고 공동등재 국가 간의 협력을 이어 나가고자 활발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무형유산 종목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심포지엄은 등재 6주년을 맞이해 등재 이후 전통줄다리기 보호활동 및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연계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전문가와 공동등재 국가의 정부 관계자, 무형유산 활동가 등 다양한 패널들의 발표와 간담회가 온라인 형태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살아있는 무형유산'의 형태에 걸맞게 현재 시점에서의 전통 줄다리기의 가치와 의미, 공동체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통해 다양한 모색과 검토가 논의될 예정이며, 등재 이후 사업의 평가, 그동안의 반성과 함께 앞으로의 방향 설정과 국가 간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별도의 세션을 통해 논의가 예정되어 있다.


한편 소장 학자들과 활동가들의 토론 및 기지시줄다리기제와 연계해 8일 사전행사로 해설과 함께하는 당제 중계가 예정돼 있으며, 이번 심포지엄은 8일부터 10일까지 매일 오후 2시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아시아 각국 줄다리기와 무형유산분야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면서, 앞으로도 "여러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전승자 간의 논의와 연구 노력을 통해 각국의 전통줄다리기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함소원 해명, 디스패치 주장 발끈 국민청원도 각본?
함소원 인스타그램배우 함소원이 여론 작업설에 대해 해명했다.함소원은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
BBBB 대환장 4사구 파티…이게 야...
18일 KIA와 경기에 선발로 나선 SSG 월머 폰트가 제구력 난조 속...
포항 김기동 감독, 어린이 교통안...
포항스틸러스 김기동 감독이 19일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야투수 전성시대-1이닝 멀티히트 3...
[한스경제=박대웅 기자]만화보다 더 만화 같은 2021시즌 KBO리그...
이현배 사망 의혹, 이하늘 "네가 ...
[한스경제=김정환 기자]그룹 DJ DOC 김창열이 이하늘의 친동생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9일 [월]

[출석부]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오레오
[포인트 경품]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