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동구,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비전수립설명회

뉴트리션 | 2021.04.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광주 동구는 6일 푸른마을공동체센터 다목적실에서 '2021마을비전수립 사업'에 선정된 5개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비전수립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비전수립'은 자치공동체 지향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목표로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마을 안 주민자치와 참여활동이 정착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을 내 다양한 주체간의 연대와 협력을 이끌어내 이를 통해 주민중심의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주민주도형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과정이다.


'마을비전수립 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된 동구 역점 시책사업으로 2년간 관내 13개 동 가운데 8개동이 마을비전수립(마을총회) 및 마을브랜드 개발을 완료했으며, 올해 나머지 5개동을 대상으로 마을비전 수립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동구는 13개동 주민이 직접 발굴한 마을의제의 중장기적인 실현계획 추진을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위한 마을자치 인프라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1년간 추진되는 마을비전 과정은 ▲다양한 주민조직이 참여하는 '마을계획추진단'구성 ▲마을특성과 주민욕구 파악을 위한 '마을자원조사'▲마을의 2~3% 주민참여를 이끌어내는 '마을계획 실천단'운영 ▲마을의제 발굴과 의제별 실행계획을 만들어내는 '마을비전학교'▲마을계획을 주민이 결정하는 축제 연계 '마을총회'▲'마을비전 선포식'등 체계적인 운영을 해나갈 예정이다.


동구는 이번 마을비전 설명회를 시작으로 마을비전·마을총회 운영 매뉴얼 배포, 마을비전학교 운영 지원, 마을총회 D-100 로드맵 제공 등 마을비전 수립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다양한 마을공동체의 합의 과정 속에서 수립된 마을비전은 주민자치를 위한 큰 밑그림이 될 것"이라며 "주민이 하나 돼 이웃이 있는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곡성군, 제11기 명품농업대학 시설원예전문가 과정 개...
[뉴트리션] 곡성군이 지난 9일 곡성 군민회관에서 시설원예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11기 곡성...
충청남도, 충남 1호소공인 복합지...
[뉴트리션] 충남도 내에서 소공인 섬유 제조 분야...
경북도, 사회적경제기업 10-10클럽...
[뉴트리션] 경상북도는 9일 의성군 비안면에 소재...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마을텃밭 파...
[뉴트리션]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9일 지난 달 ...
KBO 라이징 스타와 함께하는 제 2...
[뉴트리션] KBO 리그의 미래인 퓨처스리그 라이징...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1일 [일]

[출석부]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뚜레쥬르 3천원권
[포인트 경품]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