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창원시, 지역주택조합 바로알기 적극 홍보 나서

뉴트리션 | 2021.04.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2020년 서울·수도권발 전국적 아파트 가격상승 분위기에 창원시도 의창구와 성산구를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치솟아 작년 12월 투기과열지구 등 규제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그러다 보니 일반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고, 실제 창원시 여러 지역에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이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경남·부산·울산지역에 거주하고 있고, 무주택 또는 전용면적 85㎡이하 주택 소유 세대주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또 청약통장이나 청약 순위도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지만, 사업추진 구조가 토지소유권의 15%만 확보하면 조합설립 인가를 받을 수 있고, 실질적으로 인가 이후 85%에 달하는 토지소유권을 확보하고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야만 주택을 건설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업 추진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도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다.


창원시 주택정책과는 최근 지역주택 조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문의가 늘어나고 있어 지역주택조합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을 홍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지역주택조합원은 가입 시기부터 아파트 입주 시까지 자격 요건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조합원 자격상실, 제명되거나 탈퇴하는 경우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조합 가입 후 사업 지연, 추가 분담금 발생 등의 사유로 탈퇴를 원해도 쉽게 탈퇴할 수 없다.


조합원 모집 시에는 분양가격이나 시공사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조합원 모집 이후 조합원 총회를 거쳐야 시공사가 결정되고 분양가격은 사업계획 승인 후 확정되므로 과장 광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사업추진 도중 토지가격이나 공사비 변동 등으로 사업비가 상승하여 추가 분담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토지소유권 확보 과정이나 사업추진과정에서 내·외부 분쟁 등으로 사업이 장기화되는 사례가 빈번하므로 이러한 점도 조합 가입 시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조합 가입 시에는 자금관리의 투명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예금주가 신탁사로 결정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최재안 창원시 주택정책과장은 "특히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될 경우 정신적·금전적 피해가 고스란히 조합원 개인에게 돌아감으로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조합 가입 전 토지소유권 확보 여부, 사업 여건, 조합 추진위원회나 업무대행사의 신뢰성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시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지역주택조합 제도의 유의사항은 각 읍·면·동 및 시청·구청 민원실에 비치된 안내문과 시 홈페이지(분야별포털→부동산→부동산 정책)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2TV 생생정보 맛집] 목포 수육무침&세발낙지회냉면·...
[ƈTV 생생정보' 맛집 정보]2TV 생생정보 목포 수육무침&세발낙지회냉면·우렁쌈밥&우렁무침·쌀눈이...
[생방송 투데이 맛집] 남도 맛집·...
SBS 생방송 투데이생방송 투데이 남도 맛집·이색 반찬·육개장...
동서식품 아몬드 후레이크 오퀴즈 ...
동서식품 아몬드 후레이크 오퀴즈 오후 7시 30분 문제·정답은?...
[생방송 오늘저녁 맛집] 울릉도 홍...
MBC'생방송 오늘저녁'생방송 오늘저녁 울릉도 홍따밥·독...
제주시, 주민자치 활동 활성화를 ...
[뉴트리션] 제주시에서는 주민자치 활동 활성화를...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6일 [금]

[출석부]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CU 2천원권
[포인트 경품]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