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수도 얼었을때·보일러 온수가 안나올때, 한번에 대처하는 방법

국제뉴스 | 2021.01.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수계소화설비 동파 점검수계소화설비 동파 점검

한파가 계속되면서 수도 얼었을때, 보일러 온수가 안나올때 대처법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동파 예방을 위해 계량기 보호통 안에 보온재를 빈틈없이 채우고, 장시간 외출 땐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놓아 동파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수도관이 파열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수도관 주위를 녹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보일러 동결사고는 주로 물이 흐르는 배관에서 발생한다. 배관이 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보일러와 연결되어 있는 직수 배관, 난방수 배관, 온수 배관, 응축수 배관 등을 보온재로 꼼꼼하게 감싸줘야 한다. 보온재가 낡았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외출 시 실내온도를 10∼15℃로 설정하거나 외출모드(최소온도유지), 예약모드(가동/정지시간 설정)를 활용하면 동결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일러 동결이 의심된다면, 귀뚜라미가 알려주는 '증상별 조치요령'을 참조하면 된다.


△ 보일러는 가동되는데 온수가 안 나올 때 :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이나 온수 배관이 얼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언 배관을 감싸고 있는 보온재를 벗겨낸 후 50~60℃ 정도의 따뜻한 물수건으로 반복적으로 감싸 녹여주면 된다. 히터나 열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화재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작업자가 지켜봐야 한다.


△ 냉수가 안 나올 때 : 수도배관과 수도계량기가 동결되면서 물 공급이 차단된 경우다. 수도계량기가 동파된 경우에는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에 신고하고, 밸브나 파이프가 얼었다면 관리사무실이나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해 조치를 받으면 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문산청소년문화의집, 2021년 겨울방학 프로그램 진행
문산청소년문화의집이 2021년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문산청소년문화의집(...
원주 혁신·기업도시↔수도권 고속...
[뉴트리션] 원주 혁신·기업도시와 서울고속터미...
공주시,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 ...
[뉴트리션] 공주시가 기업투자유치 촉진위원회를 ...
“건드리면 X된다!” 화끈하게 터...
<존 윅>과 <데드풀 2> 제작진의 만남으로 관심을 ...
소노호텔&리조트, 워터파크 오션월...
소노호텔&리조트가 운영하는 워터파크 오션월드가 동절기 휴장을...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3월 2일 [화]

[출석부]
이디야 5,000원 금액권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이디야 5,000원 금액권 이디야 5,000원 금액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