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아카이브 구축 본격 추진

뉴트리션 | 2021.01.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목포시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인적ㆍ물적 문화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아카이브 구축에 나섰다.


「목포 근대문화자산 아카이브 구축」은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자체로는 처음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는 과업 수행기관인 한국학중앙연구원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로 관리 활용 할 수 있도록 정리할 계획이다.


특히, 인물, 사건, 장소를 중심으로 한 기초조사, 공간내 건축자산에 대한 실측조사 그리고 지속적인 관리방안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 3가지 주요 과업 수립을 목표로 원도심에 산재되어 있는 유무형의 근대문화유산 조사를 추진한다.


향후 정리된 자료는 온라인상으로도 공유하여 비대면 시대에 맞춰 관심 있는 누구라도 쉽게 접근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아카이브 구축 첫 단계로 목포에서 활동한 인물을 선정한다. 인물선정은 개항기부터 현재까지 사회, 문화, 교육,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던 인물 20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진행되며 선정된 인물을 토대로 공간의 스토리텔링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올해 상반기까지 이곳에서 활동했던 각종 단체, 장소(건물, 공간 등)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발굴된 다양한 유?무형의 문화자원은 상호 연계되는 대상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의 문화자원으로 관리해 나간다고 밝혔다.


목포시 관계자는 "이번 아카이브 구축 용역을 통해 산재되어 있는 목포 근대문화유산을 일원적으로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목포시는 무수한 근대문화유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체계적인 조사와 관리시스템 구축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조사를 통해 다양한 유?무형 문화자원을 발굴하여 향후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의 100년의 미래가치로 보존 활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평창 쇼트트랙 임효준 선수, 선수생활 이어가기 위해 ...
쇼트트랙 임효준선수 (사진=서상원기자)2018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임효준 선수가...
불후의 명곡 온리원오브 첫출연에 ...
KBS2 '불후의 명곡'그룹 온리원오브가 방탄소년단 '봄...
놀토 최초·최소 17자 문제 등장 ...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 마켓''놀토' 노래 가사...
유니티 윤조, 에이프릴 이현주 옹...
윤조 인스타그램유니티 윤조가 이현주를 응원하는 게시물로 인해...
놀면뭐하니 김종민, 설레는 의뢰 "...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김종민이 핑크빛 분위기에 담겼...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3월 6일 [토]

[출석부]
몽쉘크림3000 월드콘
[포인트 경품]
몽쉘크림3000 몽쉘크림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