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재난기본소득` `집콕족`…코로나19 신조어 300개 이상 출현

영남일보 | 2020.11.2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신조어가 300개 이상 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학교 남길임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25일 발행되는 한국사전학회 저널 '한국사전학'에 이런 결과를 담은 '코로나-19 신어의 수집과 사용 양상 연구' 논문을 발표한다고 24일 밝혔다.
경북대학교 언어정보연구센터는 지난해 12월부터 10개월간 인터넷을 통해 77개 언론매체의 코로나19 관련 제목과 본문을 수집한 후 이를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300여 개의 코로나19 신조어 중 약 45%에 해당하는 136개가 전문용어였다. 이 중 '긴급재난지원금', '재난기본소득', '아동돌봄쿠폰', '긴급돌봄제도', '긴급고용지원금', '긴급청년수당', '긴급재난기부금' 등 복지 관련 어휘는 총 57개로 전문용어의 약 42%를 차지했다.
 


연구 책임자인 남길임 교수는 "복지 영역 신조어는 코로나19와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진 보건, 의학 분야 신조어보다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코로나 사태가 결국 삶의 질 문제와 긴밀한 영향 관계에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반어 178개 가운데 '집콕족', '온라인개학', '랜선운동'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반영된 어휘는 65개로,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생활을 반영한다. 또 '상상 코로나', '코로나 블루' 등에서는 국민들이 경험하고 있는 불안과 우울, 분노의 정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스크 관련 신조어는 26개였고, 특히 '호모마스크쿠스'는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된 인류의 삶을 보여준다. 남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이 인간 생활 전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한국어 신조어 분석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4강 대진표·일정은?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4강 대진표 (사진-네이버 일정 캡쳐)한국 여자배구팀이 2020 도쿄올림픽 4강전에 출전...
로켓펀치, 日 정식 데뷔…일찌감치...
걸그룹 로켓펀치가 4일 첫 일본 미니앨범 '버블 업!(Bubble Up!)...
KBS SBS MBC 온에어 편성표 변경, ...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랜선장터'(사진제공=KBS2)'도쿄 올...
미국, 도미니카 꺾고 준결승행…한...
미국이 도미니카공화국을 꺾고 준결승에 진출했다.미국은 4일 일...
'오뚜기 컵밥' 마이홈플러스 홈플...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마이홈플러스 홈플퀴즈(사진=홈플러...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4일 [수]

[출석부]
이마트24 5천원권 꼬북칩
[포인트 경품]
이마트24 5천원권 이마트24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