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강동구, 서울창의상 혁신시책부문 우수상 수상

뉴트리션 | 2020.06.0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 자체 개발로 '2020 서울창의상 혁신시책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구는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전자정보과를 스마트도시추진단으로 확대?개편하고 빅데이터팀을 신설하며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실현과 스마트도시의 기틀 마련에 힘써왔다.


특히, 올해 1월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이하 GBP)'이 서울창의상 혁신시책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성과를 드러냈다.


GBP는 강동구에서 생산한 공공데이터를 한데 모아 메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한 통합검색과 자동분석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2020년 6월 현재 인구(전체, 성별, 고령 등) 통계, CCTV 현황, 공중화장실 및 지하철, 대피시설 위치 등 총 269종 1,326,785건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데이터는 수치와 이미지로 가시화할 수 있도록 자동 집계 및 자동 차트 등 시각화 자료로 제공된다. 연도별 추이도 제공해 미래변화를 예측하는 객관적 지표로도 활용 가능하다.


GBP는 전문성을 갖춘 구청 직원이 직접 개발해 억대의 개발 비용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공공데이터를 행정안전부, 통계청, 서울시 등 각 기관에서 따로 관리하는 문제점을 보완해 자료 접근성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 자체 개발로 주민과 직원들의 공공데이터 접근이 훨씬 용이해졌다.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혁신으로 구민 알권리 향상과 생활 편의성 제고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동구 빅데이터 포털과 관련한 문의 및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스마트도시추진단(☎02-3425-8744)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0 0
저작권자 ⓒ 뉴트리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서울 코로나19 신규확진 133명…서초구 사우나 누적 6...
▲코로나19 선별 진료소서울 지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엿새 연속 100명 대를 넘어섰다. 확진자 수를 전...
'싱어게인' 33호 가수 유미 "노래...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싱어게인 33호 유미(사진=JTBC 방송화...
경남 코로나19 확진자 7명 추가......
(사진제공=경남도) 김명섭 경남도 대변인이 24일 오전 도청 브리...
밀양시,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총...
(사진제공=밀양시)배드민턴경기장주변체육시설전경사진(밀양=국...
[기고] 소방차 길 터주기 가족 같...
김우영 부산 금정소방서장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4일 [화]

[출석부]
빼빼로
[포인트경매]
도미노피자 슈퍼디럭스(오리지널)M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