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해수부,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선정

국제뉴스 | 2020.05.2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해양수산부는 우수한 우리 수산전통식품을 보전하고 계승해 나가기 위해 '2020년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식품명인 지정 제도는 우수한 우리 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식품 제조 · 가공 · 조리 등 각 분야의 명인을 지정하여 육성하는 제도로 1993년 9월에 처음 시행되었다.


그 중 수산전통식품 분야에 해당되는 수산식품명인은 1999년 11월 김광자 씨(숭어 어란)가 처음 지정된 이래 현재까지 7명이 지정된 바 있다.


수산식품명인의 자격은 ▲ 수산식품 제조 · 가공 · 조리 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한 사람, ▲ 해당 수산식품을 원형대로 보전 · 실현할 수 있는 사람, ▲ 수산식품명인으로부터 보유기능에 대한 전수교육을 5년 이상 받고 10년 이상 그 업에 종사한 사람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면 된다.


수산식품명인으로 신청하고 싶은 사람은 6월 22일(월)부터 7월 10일(금)까지 각 시 · 도(시 · 군 · 구)에 접수해야 되며, 신청 서류 등 구체적인 사항은 각 시 ·도에 문의하면 된다.


각 시 · 도에서는 신청인에 대한 사실관계 조사 후 7월 27일까지 해양수산부에 적격자를 추천하게 되며, 전문기관의 적합성 검토 결과와 수산식품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수산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산식품명인을 지정한다. 최종 지정은 올해 11월에 있을 예정이다.


지정 기준은 전통성, 경력 및 활동사항, 계승 ·발전 필요성과 보호가치, 산업성 등에 대한 현장실사와 자료 검토 등이며, 엄격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자신이 제조, 가공, 조리한 제품에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표시를 할 수 있고, 제품 전시, 홍보, 박람회 참가, 체험교육 등 다양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김성희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은 "우리나라 수산전통식품의 계승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수산식품명인 육성과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골목식당` 서산 돼지찌개집, 변해버린 음식맛과 사장...
‘백종원의 골목식당’ 긴급 점검에 나섰던 백종원이 서산 '돼지찌개집'에 실망했다.지난 3일 방송된 SBS ...
롯데칠성음료, SKC와 재활용 라벨 ...
롯데칠성음료와 SKC가 협업해 제작한 ‘에코 라벨’ 적용 제품 ...
대구 신세계백화점 9층에서 신원 ...
대구신세계백화점 전경. 대구 신세계백화점에서 신원이 확인되지...
홍선영, 체중 감량·요요 반복한 2...
[OSEN=이승훈 기자] 이쯤되면 '인기 연예인'이라고 부를만 하다....
'놀면뭐하니', 유드래곤X(지)린다X...
[스타뉴스 한해선 기자] /사진=MBC '놀면뭐하니?' 유튜브 채널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6월 4일 [목]

[출석부]
튀김우동 큰사발
[포인트경매]
교촌치킨 허니콤보웨지감자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