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이태원 바이러스 염기서열 G그룹

국제뉴스 | 2020.05.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오후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오후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2일 0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신규 확진자가 20명 발생해 총 누적 확진자는 11142명이며 이태원 발 코로나19는 신천지 교회와 대남병원가 차이가 있다고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오후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브리핑을 갖고 "이태원 클럽 관련돼서 총 누적 확진자는 215명이며 지역별로는 서울시가 102명, 경기도가 52명, 인천이 40명으로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국내 코로나19 환자의 유전자 염기서열 151건에 대한 분석을 시행했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세계보건기구 분류에 따라 S, V, G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되며 S와 V 그룹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 G 그룹은 유럽과 미국에서 주로 유행하나 모든 그룹의 바이러스가 각 국가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도 S, V, G 세 그룹이 모두 확인되고 있고 이번에 유행한 이태원 클럽 관련해 14명의 초기환자에 대해 검출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은 G 그룹에 속하며 이들 14명의 염기서열은 모두 일치해 공통된 감염원으로부터 감염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S 그룹이 24건, V 그룹이 67건, G 그룹이 55건이 분류가 되었으며 S 그룹은 주로 코로나19의 초기 해외유입 사례와 우한교민 등에서 분리된 바이러스가 S 그룹에 속하며 V 그룹은 신천지 대구교회, 청도 대남병원 등에서 분리된 바이러스가 V 그룹에 속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들어 해외입국자가 많이 증가해 미국·유럽 등의 해외입국자와 이태원 클럽 관련된 확진자에서 분류된 바이러스가 G 그룹에 속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을 하는 것은 바이러스의 변이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한 부분과 또 이런 세부 바이러스 그룹별로 해서 역학조사를 통한 감염경로를 참고하는 그런 자료로 보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까지 세 가지 그룹의 유형으로 분류를 현재 진행하고 있어서 현재 저희가 볼 때는 이태원 클럽 관련된 바이러스의 특성이 대구·경북지역에서 있었던 신천지 교회나 청도 대남병원이 속해있던 V그룹과는 좀 차이가 있어서 감염경로가 좀 다르다라는 정도는 추정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이게 어느 나라에서 어떤 누구를 통해서 이렇게 전염이 됐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특정화하기는 좀 어려운,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고 계속 바이러스 염기서열 분석은 계속 누적해가면서 분석을 하고 있는상황"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은 "현재 V그룹인 경우에는 B형, 영국의 캠브릿지 대학에서 분류한 타입으로는 B형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A형이나 B형 모두 중국 우한에서부터 시작돼서 일부 변이를 일으키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그런 그룹으로 구별이 되고 있는 그런 상황이고 또 C형이라고 그룹, 분류되는 G그룹인 경우에도 결국은 중국에서, 중국 우한에서 유래된 바이러스가 싱가포르나 이런 데 거쳐서 유럽으로 전파됐다고 그렇게 보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시작은 거의 유사한 동일원으로부터 약간씩의 변이를 일으키면서 분포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도 덧붙였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이동건·조윤희, 결혼 3년만 전격 이혼 왜?[★NEWSing...
[스타뉴스 문완식 기자] 이동건과 조윤희 /사진=스타뉴스배우 이동건(40)-조윤희(38)가 결혼 3년 만에 협의...
“서운한 점, 한번에 터뜨려” 이...
배우 이동건·조윤희 부부가 결혼 3년 만에 협의 이혼한 가운데 ...
조윤호 전 스킨푸드 대표, '...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회삿돈 수백억원을 배임한 혐의로 ...
유지태 기부, 진심이 묻어나는 이...
사진=유지태 SNS배우 유지태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예방 ...
[단독] 조윤희 측근 ''이동건과 이...
[OSEN=장우영 기자] 배우 조윤희의 측근이 이동건과 이혼에 대해...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5월 28일 [목]

[출석부]
파워에이드
[포인트경매]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