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정부 "코로나19, 방심한 틈을 타 언제든 다시 확산할 수 있어"

국제뉴스 | 2020.04.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3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최보광 기자 =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키고 있지만, 이것이 코로나19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방심한 틈을 타 언제든 다시 확산될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기를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아직 많은 국가들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일관된 내리막 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오르락 내리락하는 물결모양을 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 모범국이라고 평가받던 국가들도 일순간에 다시 확진환자가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확실히 잡히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13일 신규 확진자 수가 25명으로 다행히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지난 주말 부활절 종교행사나 총선 등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일주일간 확진환자 추이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그는 "지난 2월 하루 발생 확진환자의 수가 한 자리 수를 유지하다가 31번째 환자발생 이후 하루만에 20명, 그 뒤로 열흘 만에 800명을 기록했던 경험을 떠올린다면 한 순간의 방심이 얼마나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총괄조정관은 "최근 신규확진 환자 감소추세에 낙관해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되며, 지난 3주간의 노력이 허무하게 사라지지 않도록 나와 우리 가족, 나아가 우리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계속 함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금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한다면 그 결과는 며칠 뒤, 몇 주 뒤에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고 경고하며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이내로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실천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김 총괄조정관은 "한 언론사에서 총선이 다가오자 신규 확진환자 발생 수를 줄이려고 검사 건수를 축소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매우 안타깝고 강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대상 환자의 예시로 원인미상 폐렴 등을 언급한 것에 불과하며, 의사의 의심에 따라 진단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음을 누차 설명드린 바 있다"며 "실제 지금까지 의료기관의 검사청구에 대해 의학적 판단을 이유로 삭감한 사례는 없으며, 모두 그대로 인정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방역당국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와 이를 기반으로 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는 방역당국과 국민 간의 신뢰를 훼손시켜 코로나19 대응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방역업무에 매진해야 할 당국이 잘못된 보도를 해명하느라 행정력을 낭비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도 초래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국민들께서 정부를 신뢰하고 같이 힘을 합쳐 주셨기 때문에 최근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며 "이것이 우리가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만큼, 이 무기에 흠집을 내지 않고 같이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함소원, 진화 "4년째 저와 살아준 바깥양반" SNS 응원...
함소원인스타그램함소원인스타그램함소원이 자신의 SNS에 글과 사진을 게재했다.3일 함소원은 자신의 인스...
유퀴즈 SG 워너비의 라라라 립싱크...
'유 퀴즈 온 더 블럭''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시대를 앞서...
영동군, 코로나 위기 속, 더 따뜻...
[뉴트리션] 충북 영동군이 지난 한해 군민들의 관...
인민정, 인스타 악플에도 "이런 욕...
인민정인스타그램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 김동성의 연인 인민...
KBS, 조병규·박혜수·지수까지 학...
사진=HB엔터테인먼트)제2회 아세안 영화주간 홍보대사 박혜수(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3월 3일 [수]

[출석부]
몽쉘크림3000 왕뚜껑
[포인트 경품]
몽쉘크림3000 몽쉘크림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