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코로나 혈장치료, 무슨 원리?

국제뉴스 | 2020.04.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된 가운데 국내 의료진이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최준용·김신영 교수팀은 7일 국제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JKMS)에 낸 연구논문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으로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을 동반한 중증 폐렴이 생긴 환자 2명에게 혈장치료를 한 결과 회복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의료진은 한 달간 치료를 받고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은 A씨의 혈장을 코로나19 중증환자의 치료에 이용했다. 완치자의 혈장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져 있었다.


의료진은 이 혈장을 70대 남성, 60대 여성 2명의 중증환자에게 직접 투여했다. 두 환자 모두 급성호흡곤란증후군으로 위독한 상태였지만 혈장 치료 이후 완치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최준용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군데군데 하얗게 된 부분이 염증이 진행된 부분이고요. 스테로이드 약물을 썼었고 동시에 회복기 혈장 기증을 받아서 투여를 했었고요. 그 이후 엑스레이에서 까맣게 호전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지금은 항체를 갖고 있으니까 바로 쓸 수 있다는 장점, 급하게 우리가 필요로 할 때 쓰는 걸 하나 갖고 있자는 의미입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직까지 코로나19 완치자들에게서 혈장을 기증 받아 보관해둘 수 있는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회복기 혈장의 확보 또는 투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체계가 가동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준비를 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임효준 중국귀화, "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인 임효준이 중국 귀화를 결정한 가운데중국 국가대표팀코치...
TXT 팬라이브 성료, "1년 만에 만...
출처=빅히트엔터테이먼트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가 두 번째 팬...
홈플 소고기, 오전 10시 홈플퀴즈 ...
홈플 소고기 홈플러스 퀴즈 정답이 업데이트 됐다.7일 오전 10시...
AOA 권민아, 폭로 당시 심경 전해 ...
출처=권민아 SNSAOA 출신 권민아가 또다시 폭로글을 남겼다.권민...
양경숙 의원, 유튜버 탈세방지법 ...
기획재정위원회 양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국제뉴스) 김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3월 7일 [일]

[출석부]
이디야 5,000원 금액권 그랜드 야쿠르트
[포인트 경품]
이디야 5,000원 금액권 이디야 5,000원 금액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