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주거급여 수급자에 매입·전세임대 우선 공급

이타임즈 | 2016.03.2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매입 및 전세임대 입주자 선정 시 임차료 부담이 많은 주거급여 수급자(가구)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매입임대 입주자의 전세대출을 허용하는 등 주거급여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공주택업무처리지침 개정안을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행정 예고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는 올해 업무계획으로 추진 중인 주거급여 지원 강화를 위해 매입·전세임대 입주자 선정 시 주거급여 수급자 중 소득인정액 대비 임차료 비율이 높은 가구에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소득인정액은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을 위해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값이다. 가산점은 소득인정액 대비 임차료 비율이 80% 초과인 경우 5점, 65~80%이면 4점, 50~65% 3점, 30~50% 2점으로 구분·적용한다. 또 주택도시기금 대출이 지원되지 않았던 매입임대 입주자에 대해서도 저금리 버팀목 전세대출을 허용한다.

이번 개정안에는 공공주택의 저층부에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할 경우 사회복지시설과 동일하게 3층 이상에서 주거약자용 주택건축을 허용했다. 이밖에 국가, 공공기관 등이 조성한 토지를 민간건설임대주택사업자에게 우선 공급 시 공급가격 규정을 새로 만들었다. 택지개발업무처리지침과 동일하게 감정가격을 원칙으로 하되 전용면적 85㎡ 이하 임대주택건설용지를 8년 이상 임대할 경우 조성원가의 100%로 정했다.

이번에 입법예고 되는 개정안은 관계기관 협의, 규제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다음달 중 공포·시행된다. 다만 매입임대주택에 기금 전세대출 지원은 전산개편 등을 거쳐 올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의견이 있는 경우 다음달 17일까지 우편, 펙스 또는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 ‘법령정보-입법예고"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Copyright 이데일리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0 0

  • 이타임즈 인기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저작권자 ⓒ 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화보] 우주소녀 여름X(여자)아이들 우기, 찐친 케미 ...
우주소녀의 여름과 (여자)아이들의 우기가 퍼스트룩 매거진과 함께 한 화보를 통해 훈훈한 우정을 과시했다...
90만명 응시 `호구성향테스트` , ...
국민약속 홈페이지 켑처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
몸개그에 육탄전까지…위아이, ‘T...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위아이(사진=위엔터테인먼트 제공)그룹...
이해인, 콘셉트 포토로 전한 크리...
가수 이해인이 크리스마스 캐럴로 팬들에게 위로를 전한다.빅오...
여주 세종초, 장애인식개선교육 실...
[뉴트리션] 여주 세종초등학교는 11월 16일부터 1...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4일 [화]

[출석부]
빼빼로
[포인트경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