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최상목 부총리 "물가 불안요인에 관계부처가 총력 대응"

시사매거진 | 2024.02.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최상목 부총리 최상목?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2일(목) 08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물가안정 관련 현안 간담회를?갖고 농축수산물,?석유류,?서비스 등?주요 품목별 물가 동향과?수급 여건?등을?점검했다.(사진_기획재정부)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최상목?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2일(목) 08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물가안정 관련 현안 간담회를?갖고 농축수산물,?석유류,?서비스 등?주요 품목별 물가 동향과?수급 여건?등을?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강도형 해양수산부?장관,?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조홍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이 함께 했다.

?먼저 참석자들은?1월 소비자물가가?2.8%로 전월(3.2%)?대비 하락하는 등?물가 안정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과일 가격 강세가 계속되고?휘발유 가격이?다시?상승세를 보이는 등?불안 요인이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참석자들은 연초에는?서비스 등?가격 조정이 많은 만큼?물가 안정 분위기?확산이 중요하다는?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관계부처는 품목별?물가 동향을 면밀히?점검하면서?물가 안정노력을?한층?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농축수산물은 2, 3월에?300억원을 투입해?사과,?배,?토마토?등 과일류와?오징어?등에?할인 지원을 계속하면서??수급 안정을 위한?추가 조치에?즉시?착수하기로 했다.?과일의 경우?오렌지?관세 인하 및 저율관세할당?물량?8,500톤 중?잔량?527톤을?2월중 전량 도입하고,?과일 수입을?원활하게?하기?위한 조치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 마트?등?실수요를 반영해?3월말까지?수입업체에?과일 관세 인하 물량?2만톤을?추가 배정하고?마트 직수입 허용?등?관련?제도를?즉시 개선하는 한편,?정부에서 주요 마트와 소비처의?수입 과일 수요를?매주?조사해?할당관세 물량을?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석유류에 대해서는 최근?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을?최소화하기 위해?2월 종료?예정이던?유류세 인하 조치와?경유???CNG 유가연동보조금을?4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아울러,?석유류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오늘부터?1달간?범정부 석유시장점검단을?집중?가동해?관계부처가?함께?직접 주유소를?방문해 국제유가 상승분 이상의?과도한 가격 인상이 없는지?점검해 나갈 방침이다.

서비스 가격은 각 부처가?소관 품목별 동향을?지속 점검하면서?물가 안정?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공공요금은?상반기 동결을?원칙으로 하고?인상요인이 있을 경우 원가 절감, 자구 노력 등을 통해?최대한 자체 흡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2%대 물가가?조기에 안착되어 국민들이?물가 안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범부처 역량을?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4 0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4월 25일 [목]

[출석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짜파게티 큰사발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