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영업익 적자 고리 끊은 다올투자증권, 올해 변환점 맞이할까

한스경제 | 2024.01.3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영업익 적자 고리 끊은 다올투자증권, 올해 변환점 맞이할까
다올투자증권 본사 전경. /다올투자증권

[한스경제=권현원 기자] 4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적자를 끊어낸 다올투자증권이 체질 개선을 통한 수익원 다각화에 나서면서 올해 새로운 변환점을 맞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26일 다올투자증권은 4분기 영업이익(연결) 6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다만 연결 기준으론, 지난해 연간 실적 영업이익 -607억원, 당기순이익 -83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실적과 관련해 다올투자증권은 지난 2022년 4분기부터 이어진 4개 분기 연속 적자에 벗어나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연간 실적으론 적자를 면치 못했지만, 4분기만 놓고 본다면 대손충당금 차감 전 경상적 영업이익(연결)이 322억원을 기록하는 등, 실적 턴어라운드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그동안 다올투자증권을 향한 우려 섞인 시선이 존재해 왔다. 부동산 금융 중심의 수익구조가 부동산 시장 침체 등으로 수익성 저하를 맞았기 때문이다.


한국신용평가는 다올투자증권에 대해 "주요 사업기반 위축 및 경쟁력 저하, 부동산금융 부실화로 인한 수익성 및 재무안정성 저하, 계열사 재무부담 리스크 내재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다올투자증권은 지난해부터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부동산 금융에 치우쳐 있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및 수익원 다각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세일즈앤트레이딩(S&T)부문 신설과 리테일 영업 강화를 추진하며 조직을 정비했다. 특히 우수한 인력 영입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먼저 S&T부문과 관련해서는 골드만삭스 출신의 이훈재 전문위원을 영입하며 영업 강화에 나섰다.


다올투자증권에 따르면, 이 전문위원은 25여 년간 글로벌 투자은행(IB)에서 대형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금융솔루션 및 금융상품을 제공한 기관영업 전문가다.


이 전문위원은 동양종금, 맥쿼리은행에서 채권인수금융과 외환업무를 시작했다. 2007년에는 JP모건(홍콩)으로 자리를 옮겨 구조화 상품 및 대체투자를 총괄했으며 2019년부터는 골드만삭스 서울지점에서 기관영업 매니징 디렉터로 금융솔루션 및 구조화 상품 판매를 총괄했다.


다올투자증권은 "이 전문위원은 오랜 기간 쌓아온 영업기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S&T부문 영업 강화는 물론 다양한 자문활동을 진행 할 계획이다"며 "또한 자산운용·저축은행·PE 등, 계열사 간의 협업을 통해 영업 시너지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리테일 사업 강화를 위해 한현철 전 메리츠증권 도곡금융센터장을 리테일금융센터 프라이빗투자은행(PIB) 전무로 영입했다.


한 전무는 20여 년간 증권사 리테일영업 부문에서 독보적 성과를 기록한 금융투자업계 대표 프라이빗뱅커(PB)라는 것이 다올투자증권의 설명이다. 미래에셋증권(구 대우증권) 재직 시 최연소 지점장에 올랐으며 NH투자증권 프리미어블루 대치센터장 메리츠증권 도곡금융센터장을 거쳤다.


다올투자증권은 "한 전무가 합류함에 따라 리테일 고객자산 확대는 물론 양질의 금융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리테일사업을 한 단계 레벨업하고 타부문과의 시너지도 창출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체질 개선을 통해 다올투자증권은 본격적인 영업이 시작되는 올해부터는 보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올투자증권 관계자는 "부동산 PF 시장의 악화로 지난해 회사는 부동산금융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해 수익원 다각화를 시도했다"며 "영업부문에서는 조직 재정비를 통해 기존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기틀을 만들면서 S&T부문을 신설하고 PB영업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안정적인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5 0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6일 [월]

[출석부]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포스틱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 T 2잔) 스타벅스 따뜻한 카페라떼 커플세트 (카페 라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