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소리 없는 유리장벽 맥도날드 키오스크…국감 지적에도 여전히 "준비 중"

한국스포츠경제 | 2022.12.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음성지원이 도입되어 있지 않은 한 맥도날드의 키오스크. / 박수연 기자음성지원이 도입되어 있지 않은 한 맥도날드의 키오스크. / 박수연 기자

[한스경제=박수연 기자]지난해 6월, 일명 '장애인 키오스크법(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개정됐음에도 여전히 매장 내 키오스크는 시각장애인들에게 '소리 없는 유리장벽'으로 통한다.


앞서 지난 7월 11일 시각장애인권리보장연대는 서울 중구 맥도날드 서울시청점을 찾아 '시각장애인 당사자 키오스크 내돈내산 권리찾기' 캠페인을 벌였다.


이들은 법의 개정에도 보건복지부의 시행령이 법안 취지와 다르다며 항의했다. '정당한 편의 제공을 의무화'하는 시행령 개정안은 3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는 만큼 음성지원 키오스크의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연대 관계자는 당시 "미국도 원래 음성지원 키오스크 도입이 저조했지만 시각장애인들의 접근성 보장을 위해 문제를 제기했고, 맥도날드에서 음성지원 키오스크 도입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 맥도날드 키오스크에는 글씨 등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기능과 아래쪽에 정보를 제공하는 '아래보기' 기능이 도입돼 있지만 음성지원 기능은 여전히 도입되지 않고 있어 시각장애인들은 여전히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음성지원 키오스크에 대한 논의는 전부터 꾸준히 진행돼 왔다. 앞서 2021년 6월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장애인 키오스크 법'을 대표 발의하고 "장애인이 삶을 누리는 과정에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대부분 시설에서 키오스크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시각장애인이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이용 편의성은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돼 온 것에 따른 것이었다.


맥도날드의 음성 키오스크 도입은 지난 10월 과방위 국정감사에도 도마에 올랐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키오스크가 '노인에게 소외감을, 장애인에게 서러움을 주는 키오스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유독 맥도날드 키오스크에 대한 불편사항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내년 말이나 돼야 도입할 것이라고 하는데, 미국과 한국이 차이를 보이는 부분에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학 한국 맥도날드 상무는 "디지털 취약 계층, 어르신과 장애인분들의 불편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인지하고 있고 불편 끼친 데에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미국에서 지금 시범 운영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과 장치에 대해서 국내에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에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해당 답변은 지난 7월 시각장애인 캠페인 당시 음성 키오스크 도입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맥도날드가 내놓았던 입장과 똑같았다. 당시 맥도날드 측은 "음성인식 키오스크 도입과 관련해 미국 본사와 기술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확한 도입 시점은 확정되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도 맥도날드는 "미국 본사와 기술적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정확한 도입 시점은 추후 전달드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김영식 의원실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올해 말까지 시각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원활한 키오스크 이용을 위한 전수조사를 진행해 올해 말까지 개선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식 의원실은 "국정감사 후 과기부와 한국맥도날드의 후속조치를 계속 예의주시하며 확인하고 있다"며 "조속한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맥도날드 측은 본 의원실로 개선사항을 보고할 예정이다.

1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월 27일 [금]

[출석부]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비타500
[포인트 경품]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