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박슬기의 플랫폼로그인]③위메프오, 과열 경쟁 속 착한 수수료…공정배달 모델 구축

한국스포츠경제 | 2022.04.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위메프오가 최근 자영업자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됐다. 착한 수수료, 광고 비용 제로, 자사앱 개발 지원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우면서다. 실제 지난 3월 입점한 외식업체가 8만 곳을 돌파할 정도로 자영업자들이 부쩍 많이 찾고 있다. 위메프오는 점주와 고객, 매출이 모두 확대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최종 목표다.

위메프오는 2019년 4월, 위메프의 종합 O2O(온·오프라인) 플랫폼 '커핑'의 개편으로 만들어졌다. 위메프의 O2O실 구성원들의 주도하에 사내벤처 성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2020년 11월에 독자법인으로 출범했다. 배달·픽업 서비스는 물론 뷰티·레저·여가 등 지역 할인 티켓도 판매한다.

배달업계 후발주자로 비교적 늦게 사업을 시작했지만 최근 업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 대형배달플랫폼의 비싼 수수료와 광고 모델 도입과 달리 착한 수수료 정책으로 자영업자들의 부담감을 낮췄기 때문이다. 최근 6개월간 월간 실사용자(MAU)는 전년 동기 대비 69% 상승했고, 거래액은 50% 성장했다.

위메프오의 수수료 모델은 두 가지다. 2~5% 정률제와 주당 8000원 정액제(중개 수수료 제로)로 운영 중이다. 점주는 매주 매출에 따라 2~5% 정률 수수료와 8000원 정액제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정률제는 매출이 발생한 경우 최대 5%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지자체 공공배달앱으로 협업하고 있는 서울시, 광주시 점주에게는 2%의 수수료를 적용한다.정액제는 서버 비용으로 매주 8000원(VAT별도)만 내면 점주가 주문 건에 따라 추가 부담해야하는 금액은 없다. 매주 매출이 3만원 이하면 서버 비용도 면제다.

100만 명의 자영업자가 가입한 '아프니까 사장이다'의 한 회원은 "공공배달앱으로 등록돼서 (위메프오를) 하고 있다"며 "수수료가 2%인데 나중에 매출이 꾸준히 나오면 수수료 없는 대신 정액제 방식으로 수수료 대체 가능해서 좋다. 배달료도 건당 1000원 환급돼서 안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비교적 낮은 인지도가 아쉽다는 의견도 있다. '착한 수수료'로 떠오르고 있지만, 그럼에도 대형 배달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이 더 많아서다. 한 점주는 "타 배달앱에 비해 위메프오의주문량이 떨어지는 게 아쉽다"고 말했다.

'공정배달'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위메프오는 픽업 주문 중개 수수료 0%와 함께 광고비를 받지 않는다. 픽업 주문만 받는 점주는 정률제 수수료 모델을 선택하면 실제 중개 수수료와 서버 이용료를 모두 내지 않아도 된다. 광고의 경우 타 배달앱은 상위권에 점포를 노출시키기 위해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지만 위메프오는 주문 건수, 리뷰 수, 평점, 할인 프로모션 등에 따라 자동 알고리즘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위메프오는 배달앱 중 유일하게 지역화폐와 전통시장 화폐로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광주상생카드' '진천사랑상품권' '밀양사랑상품권' 등으로,상시 1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위메프오 이용자는 "배민이나 쿠팡이츠 등을 주로 이용했는데 위메프오에서 지역화폐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D2C솔루션도 운영하고 있다. 점주들의 자사앱 개발을 지원하는 솔루션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위메프오 플러스'는 개발비 부담 없이 3%대 수수료로 자체앱 개발과 출시를 지원한다. 현재 이를 통해 출시한 프랜차이즈는 땅스부대찌개, 스쿨푸드, 얌샘김밥 등이 있으며 30여개 프랜차이즈가 앱 출시를 앞두고 있다.

위메프오 관계자는 "공정한 수수료 모델로 점주를 모으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고객이 늘면서 다시 점포 수가 증가하고 매출 확대의 기회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 게 목표다"라고 말했다.

2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2월 2일 [금]

[출석부]
페리카나	양념치킨 & 미니핫도그 & 2개음료 바리스타 모카
[포인트 경품]
페리카나	양념치킨 & 미니핫도그 & 2개음료 페리카나 양념치킨 & 미니핫도그 & 2개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