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엔더믹에도 디지털 사무실 불은 안 꺼진다

한국스포츠경제 | 2022.04.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SKT 미더스 / 사진=SKTSKT 미더스 / 사진=SKT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코로나19로 기업들의 재택근무, 거점 오피스 등 활용이 확대됐다. 이로 인해떨어져 있는 직원들과 소통하며 업무가 가능한 '업무용 협업툴'이 큰 각광을 받았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으로 주목받은 협업툴은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이후에도 기업근무 환경 디지털 전환(DX)이 이어지며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협업툴은 기업 내에서 임직원간 소통할 수 있는 메신저, 업무 협업 프로그램, 영상회의 서비스 등이 통합된 클라우드 기반 업무용 협업 솔루션이다. 기존 업무용 메신저처럼 의사소통뿐 아니라 부서 간 협업까지 가능하면서 업무환경 DX의 대표 사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한 클라우드업체관계자는 "엔데믹 이후에도 업무환경엔 DX가지속될 것"이라며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업무 환경을 혁신할 수 있는 기업 솔루션인 협업툴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데이터 전문 기업 인크루트의 '협업 툴 활용 현황과 만족도, 그리고 엔데믹 이후 수요 예상'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87.0%가 엔데믹에도 협업툴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케츠앤마케츠에 따르면 글로벌 협업툴 시장 규모는 지난해 472억달러(약 56조원)에서 2026년 858억달러(약 103조원)로 매년 12.7%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협업툴 시장규모도 지난해 기준 약 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협업툴 시장성장성에 주목한 국내 빅텍크 기업들도 점차 세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엔더믹 이후에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국내 협업툴 시장을 장악한 '줌(ZOOM)', '구글 미트(Google Meet)' 등 외산 솔루션에 맞서 다양한 형태의 협업툴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국내 협업툴 솔루션 중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것은 네이버의 '네이버웍스'다. 네이버웍스는 올해 1분기를 기준으로 글로벌 고객사 35만곳을 돌파했으며 국내 업무용 협업툴 6개사(네이버웍스, 잔디, 카카오워크, 하이웍스, 플로우, 두레이) 중 사용자 수, 신규 설치 증가율 등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사진=카카오사진=카카오

카카오의 카카오워크는 2020년 출시 이후 약 1년 만에 16만여곳의 기업/단체 고객을 유치했으며 누적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톡처럼 쉽고 편리한 사용성, 다양한 IT 서비스와 유연한 연결, AI통합 검색 기술 등이 강점이다.


국내 통신사 중에선 SK텔레콤이 지난 12일 ICT 전문기업 더존비즈온과 영상회의 솔루션 '미더스(MeetUs)'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협업툴 시장에 진출했다. SKT는 이번 사업제휴를 통해 미더스가 기업용 영상회의 솔루션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외산 영상 솔루션이 국내 시장 대부분을 잠식한 상황에서 보안 및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다양한 형태의 B2B 플랫폼 및 기업 시장 영역의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현아 SKT AI&CO 담당은 "이번 사업제휴는 공교육 중심으로 제공되던 영상회의 솔루션 미더스가 기업 B2B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첫 사례로 의미가 크다"며 "향후에도 사용자 및 시장을 확대하고 다양한 기업 협업툴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2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5월 23일 [월]

[출석부]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참깨라면
[포인트 경품]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