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비은행·디지털·ESG 강화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연임 가능성 Up

한국스포츠경제 | 2022.01.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비은행 부문 수익성을 강화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업계 최대 화두로 꼽히는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에도 총력을 기울이며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NH농협금융지주 제공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비은행 부문 수익성을 강화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업계 최대 화두로 꼽히는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에도 총력을 기울이며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NH농협금융지주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내부 인사 출신으로 9년 만에 NH농협금융지주 수장 자리에 앉은 손병환 회장이 성공적인 취임 1년을 보내면서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손 회장은 핵심 자회사인 농협은행의 안정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 1년간 비 은행부문의 수익성을 강화하며 최고경영자(CEO)의 대표적인 평가지표라 할 수 있는 순이익 실적에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또한 금융업 최대의 화두로 꼽히는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에서도 성과를 나타내며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마련했다.

손 회장은 지난해 1월, 신충식 초대 회장 이후 두 번째로 '농협 출신'회장으로 선임됐다. 손 회장이 연임에 성공한다면 김광수 전 회장(현 은행연합회 회장)에 이어 두 번째다.

업계에 따르면 농협금융의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당기순이익은 2020년 대비 25.91%(3639억원) 증가한 1조 8247억원이다. 이는2020년 한해 실적인 1조 7359억원을 뛰어넘은 것으로 역대 최대순이익이다.

이자이익은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5.9% 증가한 6조 3134억원을, 비 이자이익은 30.2% 증가한 1조 5331억원을 기록했다. 총자산이익률(ROA)과 자기자본이익률(ROE)는 각각 0.6%, 10.57%로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0.10%포인트(p), 1.68%포인트 증가했다.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0.3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08%포인트 개선됐다.

핵심 자회사인 농협은행을 필두로 증권·보험·캐피탈 등 비 은행 계열사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농협은행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1조 2375억원으로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9%(1220억원) 증가했으며 △NH투자증권은 2020년 대비 48.1% 증가한 7425억원 △NH농협생명은 77.5% 증가한 1142억원 △NH농협손해보험은 78.2% 증가한 876억원 △NH농협캐피탈은 102.7% 증가한 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비 은행부문의 당기순이익 기여도는 2020년 같은 기간의 27.1%에서 34.9%로 개선됐으며 은행에 집중돼 있던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곽수연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그룹 내 은행 의존도는비교적 낮게 나타나며, 전반적인 사업 다각화 수준이 우수하다"며 "증권과 캐피탈 등 비 은행부문 자회사들의 업계 내 시장 지위와 경쟁력은 동사의 수익구조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NH투자증권은 투자 중개, 자산관리 및 IB부문과 같은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그룹의 수익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NH농협캐피탈 또한 외형 성장을 기반으로 이익 기여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NH농협금융 2021년 3분기 경영실적 현황. /NH농협금융지주 제공NH농협금융 2021년 3분기 경영실적 현황. /NH농협금융지주 제공

또한 손 회장은 지난 1년간 업계 최대 화두로 손꼽히는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에도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그는 취임과 동시에 농협금융 DT(디지털 전환) 인사이트 토론회를 개최해 농협금융 전 계열사 디지털 부문 임직원과 금융기관이 추구해야 할 디지털 전환의 방향은 무엇인지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손 회장은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고객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해 주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전 계열사가 일관성 있고 속도감 있게 디지털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는 의중이 담겼다는 게 농협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후 손 회장은 전 계열사 디지털 최고책임자들이 참여하는 DT추진최고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추진 상황과 향후 추진 과제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 논의하고 있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의 중심에 서 있는 MZ세대, 새로운 소통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메타버스 활용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를 위해 금융지주 디지털전략부에 '메타버스 TF'를 설치했으며 메타버스를 마케팅이나 고객경험 제고 등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다양한 실험을 준비하고 있다.

핵심 계열사인 NH투자증권은 지난 11일 업계 최초 자체 메타버스 애플리캐이션을 출시했으며 농협은행은 내년 3월에 금융권 최초로 금융과 게임이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인 'NH독도버스'을 오픈할 계획이다.

손 회장은 전 세계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떠오른 ESG경영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는 취임 후 첫 경영전략회의에서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고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과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ESG 경영체제로의 완전한 전환인 'ESG Transformation 2025' 비전을 선포했다.

국내외 석탄 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채권에 투자하지 않고 친환경 사업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는 내용의 '탈석탄금융'을 선언했다.

아울러 손 회장은이사회 내 ESG 관련 위원회인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위원회'와 회장이 주관하는 ''ESG전략협의회'를 신설해 콘트롤타워를 구축하고 기존의 전담조직인 'ESG추진팀'도 'ESG추진단'으로 격상시켰다.

이밖에도 △회장 주관의 그룹 ESG 회의체인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 협의회' 개최 △ESG 실행력 제고를 위한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 캠페인 'ESG 애쓰자' 개최 △글로벌 ESG 스탠다드 확립을 위해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 가입 및 책임은행원칙(PRB, 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 이행 선언 △ESG 국제협약 마스터플랜 수립 △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 지지선언 실행 등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손 회장은 농협 내 대표적인 기획·전략통으로 농협은행장은 물론 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하면서 호실적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농협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뛰어난 디지털 전문성으로 농협금융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올해 농협금융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농협은행의 순이자마진(NIM) 개선과 사업 다각화를 통한 비은행 부문 이익 확대 등을 토대로 안정적인 이익 창출력이 유지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성공적인 취임 첫 해를 지낸 손 회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고객관점의 디지털 사업 추진 △ESG 경영 내재화 △글로벌 사업의 안정적 발전과 역량 강화 △고객자산관리 및 은퇴금융 역량 강화 등을 강조했다.디지털 사업 추진과 ESG 경영에 터전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박신혜 결혼, 비주얼 선남선녀
사진출처 이선빈 인스타그램배우 박신혜와 최태준이 결혼했다.22일 최태준 소속사 스튜디오 산타클로스와 ...
아이브 10관왕, 아이유를 제쳐?
그룹 아이브가 10관왕을 차지했다.22일 방송된 MBC '쇼! 음악...
송해 근황과 나이..."송해가 생각...
송해 (사진-아침마당 캡쳐)송해가 건강상의 문제로 KBS 1TV '전...
카이, 롤링스톤 인정받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엑소 카이가 롤링스톤(Rolling Stone)이 ...
"전국 다문화 청소년들 대상으로, ...
YSP가 16_22일 전국 21개 시군에서 메타버스 비대면 방식으로 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