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은? 서울~거제 2시간 50분 만에 간다

국제뉴스 | 2022.01.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국토교통부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도|국토교통부

5년 뒤엔 서울에서 거제까지 한번에 갈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13일자로 확정·고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국비 4조8015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이다.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최고속도 250㎞/h)를 잇는 대규모 사업으로, 기존 정거장 외 총 5개의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가 새로 설치된다.


철도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가 경부고속철도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2개의 노선이 마련된다. 고속철도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내륙철도 연결망을 통해 2시간5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구체적으로 서울발 KTX의 거제까지 이동시간은 2시간 54분, 마산까지 이동시간는 2시간49분으로 줄어든다. 수서발 SRT는 거제와 마산까지 각각 2시간55분, 2시간50분이 소요된다. 광명발 KTX는 각각 2시간37분, 2시간 32분이 걸린다.


구간 내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이다. 성주·합천·고성·통영·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경부선 김천역 및 경전선 진주역은 환승역으로 개량된다. 국토부는 신설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및 환승교통체계 구축작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향후 광주~대구철도(달빛내륙철도)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의 환승역으로 '해인사역(가칭)'을 설치하는 등 주요 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역사 설치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남북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인구유입 및 지역산업 회복 등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개발연구원 지역산업연관모형 이용·분석자료에 따르면 생산효과는 약 11조4000억 원, 고용효과는 약 8만9000여 명으로 추산된다.


앞으로 수서~광주, 이천~충주, 충주~문경, 문경~김천사업도 완공되면 남북내륙철도는 경기·충청·경상권을 잇는 핵심노선으로 기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측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오늘날씨] 월요일 오후 서울·대전 눈온다 제주도날...
고드름, 강추위, 겨울날씨 (국제뉴스DB)강추위, 눈스케치 날씨 (국제뉴스DB)기상청은 월요일인 17일 서울 -...
"잘 키운 손자 열 아들 안부럽다" ...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왼쪽)·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오른...
대법 "국정교과서 실린 동화 저작...
국정교과서에 실린 저작물의 저작권은 교육부가 아닌 원저작자에...
내부제보실천운동, 내부고발자 보...
한 시민단체에서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와 ...
수처리·풍력·수소 한화건설 친환...
대전하수처리장 조감도. / 한화건설 제공[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17일 [월]

[출석부]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