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상의·전경련·경총 일제 유감 표명 "노동이사제 민간 확대 안된다"

한국스포츠경제 | 2022.01.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본회의에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노동이사제)이 통과됐다./사진=연합뉴스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본회의에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노동이사제)이 통과됐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정화 기자]주요 경제단체들이 11일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해 일제히 유감의 뜻을 나타내며 한 목소리를 냈다. 노동이사제는 국내 실정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적 합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경제단체들은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대해 "노동이사제가 민간 기업으로 확대되지 않아야 한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개정 법률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의 경영을 투명화하기 위해 노동자 대표의 추천이나 동의를 받은 비상임 이사 1명을 이사회에 선임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재근 대한상의 산업조사본부장은 "국회가 경제계의 우려와 신중한 입법 요청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속전속결로 통과시킨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본부장은 "노동이사제는 일부 유럽국가에서 도입한 제도로 우리나라의 노사관계, 지배구조 풍토와는 맞지 않는다"며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계의 우려와 신중한 입법 요청에도 불구하고 국회가 공공부문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속전속결로 통과시킨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또 "향후 민간기업에 대해서까지 노동이사제를 확대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며 "국회와 정부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의 영향을 정확히 살피고, 민간기업에까지 확대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기업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법안이 충분한 사회적 합의 없이 일방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따라 처리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경련 역시 "노동이사제가 도입되면 공공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이 저해될 뿐 아니라 해당 공공기관 이사회의 정치적 중립성도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노동이사제는 해외에서도 기업 혁신 저해, 외국인 투자 기피, 이사회의 의사결정 지연, 주주이익 침해 등의 이유로 비판이 많은 제도"라며 "국민의 편익 증진이라는 공공기관의 설립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경총도 "노동이사제는 우리 경제 시스템에 부합하지 않으며, 또 이사회가 노사 갈등의 장으로 변질돼 신속한 의사결정을 저해할 수 있다"면서 "향후 운용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보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총은 또 "노동이사가 노동조합원인 동시에 경영진의 일원인 탓에 이해충돌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노동이사는 임기 중에는 반드시 노조에서 탈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동이사제가 민간기업에도 도입될 경우 시장경제에 큰 충격과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민간기업에 대한 확대 입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오늘날씨] 월요일 오후 서울·대전 눈온다 제주도날...
고드름, 강추위, 겨울날씨 (국제뉴스DB)강추위, 눈스케치 날씨 (국제뉴스DB)기상청은 월요일인 17일 서울 -...
"잘 키운 손자 열 아들 안부럽다" ...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왼쪽)·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오른...
대법 "국정교과서 실린 동화 저작...
국정교과서에 실린 저작물의 저작권은 교육부가 아닌 원저작자에...
내부제보실천운동, 내부고발자 보...
한 시민단체에서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와 ...
쉐보레, 큰 차로 승부수 띄웠다
쉐보레 초대형 SUV '타호'. /사진=한국GM[한스경제=김정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17일 [월]

[출석부]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 이마트 금액권 5,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