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중부발전, 80MW 수소전소발전 실증 추진...에너지전환 가속화

한국스포츠경제 | 2021.10.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제철, 두산중공업 공동 참여
image
7일 중부발전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제철, 두산중공업이 수소전소터빈 발전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플랜트사업본부장, 현대제철 한영모 혁신전략본부장, 두산중공업 이광열 TM BU장, 한국중부발전(주) 이성재 사업본부장)/한국중부발전 제공.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한국중부발전은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제철, 두산중공업과 7일 국내 최초로 중형급(80MW) 수소전소(全燒)터빈 발전 실증사업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실증사업은 충남 당진 지역에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을 적용한 신규 발전소를 건설하고 상용화하는 것으로 2027년 준공이 목표다.

협약을 통해 중부발전은 발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 현대엔지니어링은 발전소 설계와 시공, 두산중공업은 수소전소 연소기 등 중형급 수소전소터빈 개발 및 공급, 현대제철은 수소의 공급과 부지 제공 역무를 담당하게 된다.

수소전소터빈 발전은 기존 가스터빈에 LNG 대신 100%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발전 방식으로 탈석탄 이후 에너지 전환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중부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해 그 간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산업 육성에 노력해 왔다.

그 일환으로 보령발전본부 유휴부지를 이용해 SK 그룹과 연간 25만톤 수소 생산이 가능한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사업을 추진,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중부발전은 그린수소 사업의 선도 기업으로서 제주도 풍력에너지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500kW급 하이브리드 수소변환 및 발전시스템 기술개발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국내 최초 그린수소를 이용한 수소 드론 충전소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등 수소 활용 사업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부발전은 보령, 인천, 서울, 세종본부에서 50MW의 연료전지를 운영, 건설중에 있으며, 광주 상무지구에는 LPG와 LNG연료 모두 사용할 수 있는 LPG-LNG DUAL MODEL의 국산 신기술 연료전지를 최초로 적용해 30년간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발전소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성재 중부발전 사업본부장은 “탈석탄 이후 수소를 통한 에너지전환 가속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수소전소터빈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중부발전은 국내기술기반의 수소터빈 활성화에 적극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세훈 기자
/양세훈 기자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2500억 기획부동산 홍보한 개그맨 누구? 피자 먹으며 ...
기획부동산 개그맨 (사진-YTN 뉴스 캡쳐)2500억 원 기획부동산 사건에 개그맨이 영업 한 것으로 드러났다.2...
[특징주] 두산중공업 하락 전환 단...
[특징주]두산중공업두산중공업이 하락세다.28일 오전 9시 30분 ...
디지털혁신정책포럼 창립 및 기념 ...
디지털혁신정책포럼 창립 및 기념 세미나 개최(서울=국제뉴스) ...
[특징주] 진원생명과학 소폭 하락 ...
진원생명과학진원생명과학이 소폭 하락하고 있다.28일 오전 9시 ...
[특징주] KEC 4% 상승 테슬라 시총...
KECKEC 주가가 상승세다.28일 오전 9시 35분 기준 KEC는 4.05%(1...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8일 [목]

[출석부]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 GS25 2천원권
[포인트 경품]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