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LH, 주거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 3개소 본격 추진

한국스포츠경제 | 2021.10.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수원 서둔동·안양 안양3동·대전 읍내동 등 지구지정 제안 완료
image
주거재생혁신지구 개념도. /LH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4 대책을 통해 발표된 주거재생혁시지구사업 후보지 중 3개소(수원, 안양, 대전)에 대해 지구지정 제안을 발표하고 후속 절차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21일 시행됨에 따라 주거재생혁신지구 사업 제도적 근거가 마련돼 후보지에 대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주거재생혁신지구사업은 쇠퇴한 도심에 주거기능을 중심으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등이 집적되 복합거점을 조성해 도시의 자생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 규모는 2만㎡ 미만이다.

특히 국비 및 지방비 지원 확대, 용도지역 및 용적률 상향 등 규제 완화와 함께 토지 등 소유자가 원하는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다. 소유자 및 세입자에게 임시 거주지를 제공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가 마련돼있다.

아울러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기존 도시재생사업에서 전면적인 수용방식을 적용하는 것과 달리 원활한 부지 확보를 위해 제한적 수용방식을 적용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정부는 지난 4월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지역에 선도사업 후보지 7곳을 발표한 바 있다. 후보지 발표 이후 LH는 주민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또 설문을 통해 주민 니즈를 파악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맞춤형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

그 결과 지난달 23일 3개 후보지에 대해 각 지자체에 지구지정 제안을 완료했다. 오는 12월 지구지정, 2027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image
후보지 개요. /LH 제공
‘경기 수원 서둔동’은 수원역 인근에 위치한 입지적 장점을 활용해 사업이 추진된다. 이 지역은 노후화가 가속돼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었지만 비행안전 제5구역으로 고도 제한이 적용되고 1종 일반주거지역에 속해 그간 저층·저밀 지역에 머물러있었다.

그러나 용도지역을 상향하는 등 건축 규제완화 인센티브를 적용해 공공주택(299가구)과 함께 수원역 및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되는 상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경기 안양 안양3동’에는 인근 안양서초교, 안양예고 등 학교와 연계해 교육 기능이 강화된 복합시설이 조성된다.

특히 안양3동은 1종 일반주거지역과 2종 일반주거지역 혼합지역으로 건축물 노후도가 80% 이상인 노후주택 밀집지역이지만 이번 사업으로 공공주택 400가구와 함께 체육시설 등이 건축돼 지역 청소년 등의 생활 편의성을 높인다.

‘대전 읍내동’은 인근 대전 효자지구와 연계한 주거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대전 읍내동 북측 지역인 효자지구에서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지역 고립화와 노후화가 가속되면서 이번 2·4 대책으로 인근 구역이 주거재생혁신지구사업 후보지로 지정됐다.

읍내동에는 공공주택(299가구)과 함께 다양한 복지 및 생활편의시설이 신규 조성된다.

LH는 오는 10월 중순 지역 주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들의 사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공청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사업 추진에 대한 주민동의율을 높이기 위해 현장 접수 창구를 운영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직접 청취한다. 주민 동의율(2/3)을 확보한 이후에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지구지정이 목표다.

아울러 남은 4개 후보지에 대해서도 각 지자체와 협의해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김백용 LH 도시재생본부장은 “주민 의견을 적극 청취해 지역 주민과 함께 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주택공급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김준희 기자
0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0월 6일 [목]

[출석부]
베지밀 검은참깨 두유 190ml x 72팩 바나나맛 우유
[포인트 경품]
베지밀 검은참깨 두유 190ml x 72팩 베지밀 검은참깨 두유 190ml x 72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