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쿠팡의 퀵커머스, 해외에서 통하나…해외 사업 확대 박차

한국스포츠경제 | 2021.09.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image
쿠팡 일본 앱 /쿠팡 제공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현지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가 일본 현지 매체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는 그의 적극적인 의지가 돋보인다.

현재 쿠팡은 퀵커머스를 통해 해외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전과 속도에 초점을 맞춰 비대면 소비를 선호하는 해외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퀵커머스가 주목받는 가운데 쿠팡이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쿠팡은 지난 7일과 8일, 대만과 일본에서 물류 보관 스토어 2호점을 열었다. 대만은 지난 7월 오픈 이후 약 2개월 만이고, 일본은 지난 6월 개점 이후 3개월 만이다. 이번 2호점 오픈으로 대만에서는 신이구, 다안구, 송산구 지역에서 즉시 배달 서비스가 제공되며 일본에서는 도쿄 내 메구로와 시부야 지역에서 거주하는 소비자들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배달은 퀵커머스 형태다. 과일과 채소, 육류, 해산물, 간편식 등 수천 종의 신선식품과 생필품 등을 빠른 시간 내에 배송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문 접수를 받고, 소비자는 주문 상태, 도착 예상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서울 송파구에서 시범 운영 중인 쿠팡이츠마트와 동일한 형태다. 도심 내 소형 점포를 물류센터로 활용하는 퀵커머스 형식으로 배달의민족에서 운영하는 B마트와 유사하다.
image
쿠팡 일본 앱 /쿠팡 제공
쿠팡은 각 나라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대만에서는 '제로 플라스틱' 정책을 내세우고, 일본에서는 '생산자 직배송 서비스'를 내세웠다. 쿠팡 타이완법인에 따르면 환경 보호를 위해 대만 내 온라인 식품 배달 업체에서는 유일하게 '제로플라스틱' 정책을 도입했다. 모든 주문 상품은 친환경 소재로 만든 종이 가방에 담아 배달된다. 쿠팡 재팬은 현지 수산업자로부터 직배송된 신선한 회 메뉴를 제공하는 등 생산지 직매입을 도입했다.

해외 시장 진출은 김범석 창업자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의 강점인 이커머스와 풀필먼트(포장·배송 일괄)를 활용해 해외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투자를 진행했다. 그 결과 최근 대만과 일본에서 각각 2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범석 창업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쿠팡 특유의 벤처 정신으로 실험적 도전을 하고 있다. 현지 매체는 "(김범석 창업자가) 아시아 시장에서도 고객 중심적인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 확장을 주도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현지 환경과 사회적 흐름에 발 맞춰가겠다는 전략이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근 식료품 상점 이용을 꺼리는 사람이 늘면서 쿠팡의 퀵커머스 서비스는 현지에서도 더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대만, 일본 등에서 서비스 지역을 더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대만, 일본 내에서 서비스 지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면서 "추가적인 국가 진출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라고 말했다.

/박슬기 기자
/박슬기 기자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제주시, '문화도시제주' 블로그 댓글 이벤트 진행......
[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문화도시제주' 블로그 댓글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
수아레즈 '간절함을 담아' [MK포토...
지난 26일(한국시간)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의 시티즌스...
쉴트 감독 "김광현, 더 많은 기회 ...
마이크 쉴트(53)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감독은 불펜으로 변신한...
수아레즈 '들어가라!' [MK포토]
지난 26일(한국시간)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의 시티즌스...
송가인, 연습도 실전처럼…시구 연...
가수 송가인이 영상을 공개했다.26일 송가인은 자신의 인스타그...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7일 [월]

[출석부]
이디야 5,000원 금액권 불닭볶음면
[포인트 경품]
이디야 5,000원 금액권 이디야 5,000원 금액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