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IPO 유보 LG엔솔, 신용등급 적신호

한국스포츠경제 | 2021.09.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시설투자 등 15조 필요…IPO 흥행시 자금 여력 충분
IPO 흥행 불발시 자금조달 압박→신용등급에 부정적

image
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캡처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안전성 논란으로 연내 기업공개(IPO)가 불확실해졌다. IPO가 미뤄질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해 자금조달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연내 추진을 예정한 IPO 여부를 10월까지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GM이 지난달 20(현지시간) 전기차 볼트EV 화재로 총 7만3000여대(1조1835억여원 규모)를 추가 리콜하기로 결정한 것에 따른 움직임의 변화로 풀이된다.

이번 GM 리콜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LG엔솔 연내 IPO는 의심이 없었다. 지난해 LG화학에서 물적분할 후 국내 배터리 업계 1위의 위상을 확고히함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성장세에 따라 사업 수익성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LG엔솔은 IPO를 통한 대규모 자금조달로 시설투자를 확대해 사업 경쟁력 제고를 계획했다.
image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부채비율(출처=딥서치)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업체인 딥서치는 GM, 현대자동차 등과 함께 설립하는 합작 공장 규모만 봐도 오는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규모 자금이 필요해 최소 15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투자은행업계는 LG엔솔 기업가치를 최소 50조원에서 최대 100조원 규모로 추정했다.

딥서치 관계자는 "100조원을 맞추기 위해서는 최소 20% 신주를 발행해야 한다"며 "20조원 자금이 유입돼 순자금이 마이너스(-)에서 15조원으로 변경되면 (투자자금) 달성할 수 있는 수치"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LG엔솔 부채는 12조3000억원, 자본은 7조5000억원이다. 하지만 IPO 흥행에 성공하면 자본은 27조5000억원으로 대폭 증가한다. 결국 부채비율은 크게 개선되고 기업가치 수준도 제고돼 100조원 밸류 유지가 가능해진다.

그러나 LG엔솔의 기업가치가 최소치 전망인 50조원으로 된다면 조달금리가 높아져 자금조달의 압박을 받게 됨은 물론 신용등급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 LG에솔의 신용등급은 AA+. 하지만 ▲현대차 코나EV 화재 리콜 사태에 따른 충당금 등으로 지난해 6500억∼7000억원가량 손실 ▲GM 전기차 볼트EV 화재로 인한 리콜 등으로 올해 영업이익 흑자 전망도 불확실해졌고 IPO 흥행 실패 시자금조달도 차질이 우려된다.

딥서치 관계자는 "배터리 업체 특성상 대규모 설비투자를 기반으로 사업이 운영되기 때문에 마진과 차입금 규모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LG엔솔이 당분간 수익보다 지출이 더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자금이 유출되면 등급 하락 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image
국내 배터리 대표 3사 LG에너지솔루션-SK이노베이션-삼성SDI 부체비율(출처=딥서치)
LG엔솔(AA+) 신용등급이 하락한다면 자금조달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사업 경쟁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 사업 경쟁력 제고에 있어 신용등급 유지는 중요한 문제로 꼽힌다.

실제로 롯데렌탈(AA-)은 IPO 전에는 기업어음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했다. 하지만 IPO 흥행 이후 등급전망이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되면서 공모 회사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딥서치는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을 강행할 경우 ▲상장으로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는지 여부 ▲신용등급 변동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딥서치 관계자는 "모기업인 LG화학이 지원하는 것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LG에너지솔루션 입장에서 IPO는 여러 자금조달 수단 중 하나일 뿐 이후에는 신용등급에 기반한 자금조달이 주를 이룰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김정환 기자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EBS 세계의 명화] 조 블랙의 사랑 출연진·줄거리·...
'조 블랙의 사랑' (사진=유니버셜스튜디오 제공)EBS '세계의 명화'가 방송된 가운데 '조 블...
이종구 나이 72세에 아내와 주문진...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속풀이쇼 동치미'(사진제공=MBN)나...
김옥빈X신하균 주연 영화 '악녀' ...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악녀'(사진제공=NEW)김옥빈, 신하균...
실화탐사대 영탁, 막걸리 상표권 ...
영탁(사진='실화탐사대' 방송화면 캡처)'실화탐사대...
[종합] '갯마을 차차차' 김선호, ...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갯마을 차차차'(사진제공=tvN)'갯마...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6일 [일]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