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보다 빠른 토양검정 체계 구축

뉴트리션 | 2021.09.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토양시료건조기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보다 빠른 토양검정을 위해 토양시료건조기를 설치했다. 기술보급과에서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매년 3,000점 이상의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위해선 토양 내 수분을 건조시키는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장기간 토양시료가 건조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특히 토양건조를 함에 있어 고온과 빛에 노출되면 토양 내 비료성분이 화학변화를 일으켜 정확한 성분분석이 불가능하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기술보급과 박상후 주무관과 ㈜지엠아이(대표 김해경)는 고온과 빛을 이용하지 않고 단기간에 토양시료를 건조시킬 수 있는 토양시료건조기를 제작·설치했다.


이 시료건조기는 일정 온도를 설정하면 정온전선으로 열을 발생시켜 설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시료가 건조되면서 발생되는 습기를 휀을 이용하여 외부로 배출시키는 간단한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써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겨울철에도 일정온도를 유지하고 습기를 제거하여 빠르게 토양시료를 건조시킬 수 있다. 시험가동결과 1회 가동시 토양시료 90점이 건조 가능하며 수분함량에 따라 1~2일이면 건조가 완료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정건수 소득기술팀장은 "토양시료건조기를 통해 농업인들이 의뢰하는 토양검정에 대하여 빠르게 검정결과를 알려줄 수 있으며, 특히 겨울철 인증을 받거나 날짜에 제약을 받는 검정의뢰에 대하여 빠르게 검정결과를 통보함으로써 관내 농업인들의 근심을 덜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토양 검사는 작물 식재 전?후 또는 양분시비 전에 실시하는 것으로 표토의 자갈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 후 겉흙을 걷어내지 않고 표토로부터 20cm정도 깊이까지 채취하되, 필지 당 5~10 지점을 채취하여 혼합한 후 약 500g~1kg 정도를 시료봉투에 담아 각 읍?면?지구 농업인상담소 또는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분석실에 의뢰하면 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토론토 단장 "류현진, 등판 한 번만 거르길 희망"
로스 앳킨스 토론토 블루제이스 단장이 부상자 명단에 오른 류현진의 상태에 대해 말했다.앳킨스는 20일(이...
임영웅, 유튜브 라디오 방송 '웅이...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임영웅(비즈엔터DB)가수 임영웅이 유...
임영웅 “정동원, ‘언제 다 컸나...
가수 임영웅이 정동원의 성장을 회상하며 명절 선물에 대한 생각...
몬스타엑스 기현, ‘복면가왕’ 출...
몬스타엑스 기현이 ‘복면가왕’ 출연 소감을 전했다.기현은 지...
[예약]피투씨 , 4년 연속 스테디셀...
[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스포티즘 짐웨어 브랜드 피투...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0일 [월]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