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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금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이용자의 41.9% 신용점수 상승

국제뉴스 | 2021.07.19 | 신고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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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 이하 '서금원')은 시범운영 기간(20.9~'21.3) 대상자 55%의 신용점수를 상승시킨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4월부터 정규사업으로 확대운영하고 있다.


최대 6회까지 지원되는 컨설팅 이용자 중 2회차가 경과한 대상자 3240명을 분석한 결과, 대상자 41.9%의 신용점수가 평균 30.8점, 최고 411점까지 상승했다고 19일 밝혔다.


소득 유형별 신용점수 상승률을 살펴보면 일용직 근로자(45%)와 자영업자(43.1%)가 평균대비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즉, 생업에 쫓겨 여유가 없거나, 정보가 취약한 계층에서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의 지원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냈다.


또, 신용점수 상승으로 1금융권 대출가능 구간(693점 이상) 인원도 20.5% 증가했으며, 카드론과 대부업 대출건수는 각각 7.1%, 5.5% 감소해 관련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정책 서민금융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신용관리를 할 여유가 없는 서민들에게 전문 컨설턴트가 신용과 부채현황을 분석해 매월(기본 3회 ~ 최대 6회)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정책 서민금융 특화 서비스이다.

올해 4월 개편한 정규사업에서는 KDI가 정책서민금융 이용효과 감소시점으로 분석한 상품이용 6개월 경과시점부터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하고, 상시신청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신용점수 변동내역과 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신용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선상담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카카오톡 채팅상담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 개선과 1:1 맞춤형 상담으로 컨설팅 직후 매회 측정하는 상담의 효과성과 편의도 측정을 위한 만족도 조사결과 평균 98.3점의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컨설팅 신청자도 계속 늘어나 3개월간 총 1만 289명이 신청해 정책 서민금융 이용자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계문 원장은 "신용도가 개선된 이용자에게 전북은행, 부산·경남은행의 대환대출 상품을 연계해 1금융권 안착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햇살론뱅크가 출시('21.7.26일 예정)되면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이 활성화되어 더 빨리 신용도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고객 상황별 신용점수 상승 알고리즘을 활용한 '금융생활 Navi(가칭)'을 출시해 더 많은 정책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들이 1금융권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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