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경상남도, 벼농사 비료 줄여 쌀 품질 높이세요

뉴트리션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도 내 모내기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시기를 맞아, 올해 생산하는 쌀 품질 향상과 탄소 저감을 위해 핵심 재배기술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벼논 물 관리 실천 첫 번째 기술로 벼 이앙 후 한 달간 논물을 깊이 대고 2∼3주 정도 물을 떼서 논바닥에 실금이 보이면 물을 다시 대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중간물떼기(출수전 40~30일) 후 논물을 얕게(3∼5cm)대고 자연적으로 말리며 다시 얕게 대어주면서 이삭이 익을 때까지 반복하는 방법이다.농가에서는 위 방법만 잘 실천해도 상시담수 대비 각각 25.2%와 63.0%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벼 재배에 필요한 질소사용 적정량을 10a당 7kg으로 제시하고 있다.


간혹 일부 농가에서 생육촉진을 위해 비료를 필요 이상으로 질소(N)질 비료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고 유실된 비료는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권장량의 비료를 살포해야 한다.


모를 낸 후 14일경이 지나면 벼 새끼칠거름을 살포하는데, 밑거름으로 맞춤형 비료를 전량 살포한 농가는 주지 않아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손창환 과장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질소 적정량 시비와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벼논 물 관리를 실천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생활의 달인'안양 김밥·속초 막국수 달인 맛 비법은...
'생활의 달인'에서는 김밥 달인과 속초 막국수 달인이 공개된다.21일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은...
속초 막국수 달인, 물막국수→회막...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속초 막국수 달인(사진제공=SBS)막국...
정헌목 교수ㆍ박수정ㆍ심희준 건축...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미래수업'(사진제공=tvN)정헌목 한...
'메가벨벳 콜라겐' 캐시워크 돈버...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사진제공=캐시워크)'메가벨벳 콜라겐'...
[생활의 달인 가게 위치] 돼지불백...
[생활의 달인 가게 위치] 돼지불백 김밥·속초 회막국수 달인 화...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1일 [월]

[출석부]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 교환권 포스틱
[포인트 경품]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 교환권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