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바이오로그디바이스, BW인수로 자율주행용 반도체설계 역량 강화

국제뉴스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국제뉴스) 김태엽 기자 =바이오로그디바이스(이하 BLD)가 팹리스 반도체업체인 하이빅스를 인수한데 이어 추가 투자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17.5억원을 BW인수를 위해 추가적으로 투자하며 이를 통해 수혈된 투자금은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에 특화된 박사급 반도체 개발인력 보강에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어 물리적인 시너지를 위해 현재 판교에 위치한 하이빅스 연구소를 바이오로그 디바이스가 위치한 광교 본사에 옮기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김정권 박사.김정권 박사.

◇서울대학교 반도체연구소 출신 김정권 박사 대표이사로 영입


BLD관계자는 "CEO인 황훈 회장이 지난 6월 초언론에 밝힌 바처럼 이번 투자는 하이빅스가 단순한 재무적 투자가 아닌 장기적, 전략적 투자임을 알리기 위한 첫걸음임"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서울대 전기공학과 출신의 김정권 박사를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본격적인 연구개발 인력 확충에 나선다. 김정권 박사는 코아로직, 삼성전자 서울대학교 반도체연구소를 거친 반도체 설계부문의 오랜 전문가다.


◇세계최고수준의 반도체 설계자산 보유


또한 BLD는 최근 디스플레이 패널의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의 증가에 따라 증가한 대역폭을 수용하는 차세대 고속 인터페이스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한 뒤 TSMC등의 파운드리를 통해 생산해공급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용 고속 인터페이스는 직접 개발하는 경우 우수한 회로설계 인력과 상당한 개발기간이 필요하여 대부분 대형 반도체 설계자산(IP) 회사에서 구매하여 도입하는데, 하이빅스와 같은 몇몇 소수 기업만이 자력으로 고속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하이빅스의 매출이 기대되는 이유는 또 있다. 이 회사의 팹리스 반도체는 대부분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에 채용되는 OLED를 통해 이루어지는 매출로, 55인치 OLED패널 기준 100만대를 만들 분량이 모바일로 환산하면 3억대로 늘어나는 만큼,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자율주행차량, 인송지능(AI)과 복합증강현실 등 고속인터페이스 분야 집중 개발


패널 구동용 시스템반도체는 패널의 특성과 규격에 긴밀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객사와 기술적 파트너십을 가지며 차세대 고속 인터페이스를 개발 중이다.


신규 고속 인터페이스 시장에 대한 탐색과 연구 개발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특히대량의 시각 정보를 이용하는 자율주행 차량용 (automotive)과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통신 분야에 대해 초점을 모으고 있다.


BLD관계자는 "이번 추가투자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이 좋은 OLED향 팹리스 반도체 설계인력을 보강, 우수한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AI)과 최근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복합 증강현실 (VR/ AR/ MR) 시스템반도체를 개발해기존 BLD 카메라 사업과 배가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BLD는 지난 달 하이빅스 지분 58.75%를 44.8억에 인수하며 OLED, 팹리스 반도체 사업에 진출을 알린 바 있다. BLD는 하이빅스에 추가적 투자를 이어갈 것이며, 현재 진행중인 시스템 반도체 개발, 공급을 통해 22년은 1000억원 23년까지 3000억원의 매출 달성을 이룬다는 목표다.


◇시스템반도체 성장률 메모리반도체 훨씬 웃돌아


한편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전 세계 팹리스 업체 매출이 반도체 시장에서 3분의 1 비중을 차지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등을 지칭하는 종합반도체업체(IDM)의 올해 매출 성장률은 매우 더디다.


전년 대비 6% 성장한 2657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팹리스업계는 10년새 2배 이상 성장했다. 퀄컴, 엔비디아, AMD 등이 대표적인 팹리스 기업이다.


IC인사이츠는 "팹리스 시장이 향후 5년 동안 전체 IC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0% 초반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시스템반도체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2,466억달러로 메모리반도체(1,638억달러)보다 1.5배 이상 크며, 8천여종의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돼 특정 산업의 호·불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시장이며 산업 특성상 반도체 설계 등에 박사급 고급 인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산업이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newsgukje@gukjenews.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여수 바다다하우스ㆍ나무 품은 집, 나만의 정원(건축...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건축탐구 집'(사진제공=EBS1)여수 바다다하우스와 순천만을 사랑하는 주인의 ...
장윤정 인삼꽃주ㆍ관자 삼겹살 송...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장윤정(사진제공=JTBC)장윤정이 ‘인...
육준서ㆍ김범석ㆍ정종현ㆍ김상욱 U...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UDT 강철부대 우승(사진=채널A 방송...
조수미 호흡법, 감기 걸려 코 막힐...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옥탑방의 문제아들'(사진제공=KBS2)...
강철부대 결승 첫 부상자 UDT 김상...
'강철부대 결승' 첫 부상자 UDT 김상욱(사진=채널A)'강...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3일 [수]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그랜드 야쿠르트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