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진주시, 친환경 도시 조성 박차

뉴트리션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경전선 폐선부지 자전거 도로

[뉴트리션] 진주시는 시민들의 친환경적이고 건전한 여가를 위해 경전선 폐선 철도 9.4km 구간에 자전거도로 개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산면 금호지에 수변형 테마공원 물놀이터와 모험놀이터를 7월 개장하기 위해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주시는 경전선 복선 전철화 사업으로 폐선된 철도구간 37.6㎞중 미개설 구간 9.4km에 대한 자전거도로 개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와 체결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업무협약'에 따라 기존 경전선 유휴 폐선 부지를 활용한 주민 친화적 공간인'참 이야기길 자전거도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55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내동 산강마을에서 유동마을까지 2.4km 구간과 일반성면 개암리에서 이반성면 평촌리까지 7km 구간의 자전거도로를 연내 개설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준공되면 내년 상반기까지 국가철도공단에 기부채납 할 예정이며, 이렇게 되면 폐선 구간의 20년간 무상 사용이 가능해져 임대료 약 40억 원을 절감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경전선(폐선) 구간 전체가 자전거도로로 재탄생하게 된다"며 "시민들의 건강과 휴식뿐만 아니라 자전거도로로 도심과 농촌이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상생발전 하는 일석이조의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금산면 금호지 수변형 테마공원 조성사업의 1단계 사업인 어린이 물놀이터 및 모험놀이터 조성을 7월 개장을 목표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2017년에 31억원을 투입해 소망교 건립과 금호지 경관 개선사업을 시행했고 2020년에는 37억원을 투입해 금호지 생태공원을 조성했다.


현재 금호지 수변형 테마공원 조성 사업에는 보상비, 공사비 등 118억원을 들여 1단계 사업인 어린이 모험놀이터와 금호지 설화를 모티브로 한 황룡, 청룡 모양의 물놀이 시설을 조성하고 있으며, 2단계 사업인 잔디광장, 주차장 조성은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금호지 수변형 테마공원 조성이 마무리되면 금호지공원에 더욱 많은 시민들이 발걸음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종합] '월간 집', 웃픈 인물관계도 스타트…'집'으로...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드라마 '월간 집' 정소민(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집을 둘러싼 '월간 집' 김지...
[유로 2020] 이탈리아, 16강 굳힌...
이탈리아와 스위스가 유로 2020 조별 예선 2차전 경기를 치른다....
임영웅, '봉숭아학당' 복학생 변신...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임영웅 '뽕숭아학당' 예고(사진=TV조...
발신제한 조우진, 배우 인생 첫 단...
조우진이 16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
‘골목식당’ 백종원, 비주얼파스...
‘골목식당’ 비주얼파스타집이 백종원에게 혹평을 받았다.16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7일 [목]

[출석부]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 왕뚜껑
[포인트 경품]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