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파주시, 고추냉이 상품화 시험재배에 도전

뉴트리션 | 2021.06.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파주시, 고추냉이 상품화 시험재배에 도전

[뉴트리션] 파주시가 기능성 식품인 고추냉이 상품화 시험을 위해 8월부터 파평면에 위치한 스마트팜 농장에서 연구에 착수한다.


시는 15년 전, 농업기술센터 연구용하우스에서 고추냉이 시험재배를 한바 있으며 도심과 인접해 있는 지역의 이점을 살려,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고추냉이의 신 소득 작목을 발굴하기 위해 연구를 다시 시작한다.


특히 파주시는 작년에 설치한 친환경 영농형 태양광 시설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테스트 베드 냉·난방에 활용한다. 이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탄소중립 2050실천이 국제적인 관심사항이 된 가운데,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및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편화에 대비한 방안이기도 하다.


고추냉이는 흔히 와사비로 불리는 십자화과의 저온음지성 채소다. 평균온도 20℃내외를 유지하면 하절기를 비롯해 연중 재배가 가능한 채소로 잎과 줄기를 주로 수확하는 밭 고추냉이와 뿌리를 수확하는 물 고추냉이로 나뉜다. 밭 고추냉이는 잎과 줄기만을 수확하며 물고추냉이는 일반적으로 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생선회와 육류 등에 곁들여 먹는다.


고추냉이는 종자나 모종을 구입해 하절기를 제외한 봄과 가을에 시설하우스에서 최소한의 에너지사용으로 토경재배가 가능하고 분무수경(물을 미세하게 분무하는 방식)재배를 하면 여름철 저온 재배 시 연중 재배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면역식품 선호도 증가와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는 고추냉이의 효능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고추냉이는 시니그린(sinigrin)이 주성분으로 매운맛 외에 단맛, 쓴맛이 있어 쌈채류 외에 가공식품으로 인기가 많으며 계절성 알레르기, 천식, 암예방, 신장기능강화, 항혈전, 어패류 식균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윤순근 파주시 스마트농업과장은 "고추냉이는 최근 면역식품 및 항암예방의 기능성분이 풍부해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스마트팜 테스트 베드에서 고추냉이 상품화 연구를 진행하고 대형식당?마트 등과의 계약재배를 통한 유통 안정화를 도모해 돈버는 농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한예슬, 명예훼손 유튜버 고소 "허위사실 끝까지 대응...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배우 한예슬(비즈엔터DB)배우 한예슬이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을 제기했던 유...
'홈런 1위' 게레로 주니어, 홈런더...
토론토 블루제이스 주전 1루수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22)가 ...
키엘, 칼렌듈라 꽃잎 토너 대용량 ...
1851년 조제 약국에서 출발한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이 칼렌...
벨기에, 뮤직 트로아 음악축제 한...
2021년 뮤직트로아(Musiq'3) 음악축제 공식 포스터(서울=국제뉴...
VDL, 스테인드 글라스 에디션 출시...
감각적이고 생동감 있는 메이크업 세계를 창조하는 메이크업 전...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2일 [화]

[출석부]
이디야 5,000원 금액권 허니버터칩
[포인트 경품]
이디야 5,000원 금액권 이디야 5,000원 금액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