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목재펠릿은 탄소중립 에너지원인가?...반박에 반박, 논란 가중

한국스포츠경제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목재펠릿(사진=남해군).목재펠릿(사진=남해군).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산림청이 목재자원(산림바이오매스·목재펠릿)을 탄소중립을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목재펠릿이 화석연료보다 친환경이라는 산림청의 입장과 목재펠릿은 탄소중립 에너지원이 절대 될 수 없다는 환경시민단체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서다.


산림청 산하 국립산림과학원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목재펠릿이 화석연료보다 이산화탄소(CO2)를 더 많이 배출한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지만 목재펠릿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탄소중립 자원'이라고 밝혔다.


과학원에 따르면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는 산림바이오매스 연소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표준값을 112ton/TJ로 나타내고 있으나, 해당 수치는 연료에 포함된 탄소 함량을 기준으로 계산한 이론적인 수치로 정보제공 항목으로만 보고될 뿐 국가 통계에 포함하지 않는다. 오히려 기후 변화에 관한 IPCC 산정방법에 따르면 목재펠릿 1톤은 유연탄(발전용) 604.65㎏을 대체할 수 있어 1.48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 과학원은 영국 전력생산회사인 드랙스(Drax)가 목재펠릿을 이용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석탄보다 약 80% 낮고 황, 염소, 질소 배출량도 석탄보다 목재펠릿이 낮다고 밝힌 점과 덴마크 에너지청이 에너지 생산을 위해 수확된 목재가 아닌 산림·임업 부산물(residue)로 석탄을 대체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크게 감소된다는 보고서도 언급했다.


이에 환경단체인 기후솔루션은 "우리나라 산림 정책은 산림벌채를 보조하고 기후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목재펠릿은 탄소중립 에너지자원이 아니라"고 정면 재반박했다.


우선 과학원이 IPCC 산정법에 따라 바이오매스 연소시 배출량을 토지이용부문에서 산정하고 에너지부문에서 생략함으로써 목재펠릿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산정방식은 국가간 온실가스 장부에 올리기 위한 일종의 회계규칙일 뿐 실질적 탄소중립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목재펠릿 생산 과정도 문제다. 나무를 벌채하는 시점부터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시작해, 운송, 제조, 연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또 국내 1호 목재펠릿 전소 발전소인 한국남동발전의 영동 1호기의 경우, 원단위당 목재펠릿을 연소하면서 발생하는 실제 배출량을 더하면,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0.886tCO2eq/MWh다. 이는 같은 발전사 산하 석탄발전 영흥 5·6호기의 원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0.848tCO2eq/MWh)보다도 더 높은 수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기후솔루션은 "목재펠릿의 최종사용처는 대형 화력발전소이기 때문에 빠른 시기 퇴출해야 하는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이들 발전사들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게 된다"고 주장했다.


대안도 제시했다. 기후솔루션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현재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조정을 앞두고 있다며 산업부는 미이용 바이오매스를 비롯한 모든 전소, 혼소 바이오매스 발전소에 제공하는 REC 가중치를 하향 조정하거나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중치가 줄어들면 임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대안이 모색되고, 탄소를 더 고정할 수 있도록 새로운 물질 자원을 개발하는 방안들도 연구되고 도입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은 "산림청과 산림과학원은 지금 당장 목재펠릿을 탄소중립 에너지원으로 홍보하면서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기존 탄소중립 산림부문 추진전략(안)을 전면 재수정하고 벌기령(나무 베는 시기) 연장을 포함한 획기적인 산림생태계 보전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박성광♥’ 이솔이, 제약회사 퇴사 후 근황 “눈에 ...
10년 넘게 다닌 제약회사를 퇴사한 개그맨 박성광 아내 이솔이가 근황을 전했다.21일 이솔이는 자신의 인스...
네스프레소X키아라 페라니 한정판 ...
올 여름, 네스프레소가 세계적인 패션 사업가 키아라 페라니(Chi...
이국주 라면 베이컨+차돌+오징어 ...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사진제공=S...
충남교육청, 교육기관 전자조달시...
김지철 충남교육감(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교육청(교...
비트코인, 3800만원 대로 주저앉아...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비트코인(이투데이DB)비트코인 시세...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2일 [화]

[출석부]
빽다방 5천원권 허니버터칩
[포인트 경품]
빽다방 5천원권 빽다방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