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ESG포커스] 식품·유통업계. 윤리경영 핵심 화두

한국스포츠경제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왼쪽), 구지은 아워홈 신임 대표이사(오른쪽)./한스경제DB.구본성 아워홈 부회장(왼쪽), 구지은 아워홈 신임 대표이사(오른쪽)./한스경제DB.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최근 한 달 사이 사회적 물의를 빚은 식품·유통업계 오너들이 연이어 퇴진했다. 물의를 일으킨 후 논란이 식으면 복귀했던 과거와는 전혀 다른 풍경이다. 사회 전반에 ESG 활동이 퍼지는 가운데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중 하나인 윤리경영이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남양유업, GS25, 무신사, 아워홈은 최근 CEO를 모두 교체했다. 소비의 핵심층인 MZ세대가 비윤리적이거나 각종 논란을 일으킨 기업을 '손절'하는 분위기가 짙어지자 택한 대책이다. 매출과 경영에 타격을 입지 않기 위함이다.


'불가리스 논란'을 일으킨 홍원식 전 남양유업 회장은 오너 일가 지분을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 매각했다. 한앤컴퍼니로 주인이 바뀐 남양유업은 이사회 감독 기능과 집행부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집행임원제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사회와 별도로 전문 업무를 수행할 집행임원을 독립적으로 구성했다.


GS25와 무신사는 '젠더 이슈'로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GS25는 지난 달 1일 캠핑용 식품 판매와 관련된 홍보용 포스터로 '남혐' 도마 위에 올랐다. GS25는 거듭 해명했으나 논란은 식지 않았고 해당 포스터를 제작한 디자이너와 마케팅 팀장은 징계성 인사 조치를 받았다. 오너는 아니지만 조윤성 GS리테일 사장도 편의점사업부장 겸직이 해제됐다.


무신사는 남녀 차별 쿠폰 등으로 논란을 빚었다. 무신사는 지난 3월 여성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발행해 남성 회원들로부터 남녀차별이라고 항의를 받았다. 당시 무신사는 여성 상품에만 적용되는 할인쿠폰이라고 설명했으나 남성 상품에도 해당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 창업자인 조만호 전 무신사 대표가 사과했다. 그러나 최근 무신사 이벤트 홍보 이미지가 '남성 혐오'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일부 남성들은 거세게 항의했고 결국 조 전 대표는 대표직을 내려놓았다. 무신사는 강정구 프로덕트부문장과 한문일 성장전략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해 2인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아워홈은 구자학 아워홈 회장의 장남 구본성 전 대표이사(부회장)의 보복운전으로 논란이 됐다. 구 전 부회장은 지난 3일 보복 운전으로 상대 차량을 파손하고 따라온 운전자를 차로 친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동생 구미현·명진·지은 세 자매는 다음날인 4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대표이사 해임안을 통과시켰다. 신임 대표이사로 구지은 전 캘리스코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이 같은 업계의 초강수 결단은 윤리경영이 부가적 기능이 아닌 기업의 필수요소가 됐음을 명시한다. 소비축인 MZ세대가 투명성과 공정성을 평가의 가치로 여기는 만큼 세태의 흐름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훼손된 이미지를 돌려놓는 것 역시 '오너 리스크'를 겪은 기업이 풀어야 할 과제다. 아워홈 신임 대표가 된 구지은 대표는 실적 개선과 등 돌린 소비자들을 다시 돌려놓아야 하는 숙제를 떠맡게 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이제는 기업의 리스크를 주먹구구식으로 잠재울 수 없다"며 "지배구조 개선과 조직문화 개편은 모든 기업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셀트리온, 2거래일 연속 상승세...30만원선 재돌파 가...
[한스경제=김정환 기자]셀트리온 주가가 강세다.21일 셀트리온(068270)은 전거래일대비 3.89%(1만500원) 상...
비빔김치말이국수 vs 묵은지육회국...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생방송 오늘저녁(사진제공=MBC)비빔...
[속보]경기남부경찰청 "수원 매탄...
[속보]경기남부경찰청 수원 매탄동 실종 이지흔 씨 찾습니다 (국...
충북대 건축공학과 이원석씨, 한국...
이원석 씨.(제공=충북대학교)(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
'한끼식당김치' OK캐쉬백 오퀴즈 ...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한끼식당김치' 관련 OK캐쉬백 오퀴즈...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21일 [월]

[출석부]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 교환권 포스틱
[포인트 경품]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 교환권 이디야 너를 사랑해 세트 (프레즐, 아메리카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