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포스트 코로나..식품업계, 세계로 발뻗은 K-푸드

한국스포츠경제 | 2021.05.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종가집 수출용 맛김치./대상 제공.종가집 수출용 맛김치./대상 제공.

[한스경제=양지원 기자]식품업계가 포스트 코로나19 대비에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밥족'이 늘어나며 식품업 호황을 누렸으나 종식 시 업계의 흐름을 예측할 수 없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미리 발을 뻗고 있는 것.


세계적으로 퍼진 한류 열풍은 K-푸드로 이어진지 오래다. 식품업계의 지난 해 매출은 유례없는 호황이다. 농심과 오리온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CJ제일제당은 식품사업에서만 지난해 1~3분기 연속 분기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산업의 해외 매출이 난항을 겪은 가운데 식품산업은 비대면 수요 확산으로 입지를 넓혔다는 분석이다.


집밥 수요로 호황을 맞은 K-푸드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으로 기반을 넓히며 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는 국내 식품회사 중 연간 글로벌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K-푸드의 새 역사를 썼다.


CJ 제일제당은 국가별 트렌드와 식문화에 맞춘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미국에서는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비비고 미니완탕'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만두'(Mandu)로 표기한 제품을 꾸준히 노출해왔다.


2015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린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는 지난달 15일 리뉴얼한 '뉴 비비고 왕교자'를 출시했다. 기존의 맛에 익숙해진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다.


유럽은 아시아 식문화를 선호하는 영국, 프랑스, 독일 중심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했고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각 국가들에서 연 평균 성장률 61%를 기록했다.


K-푸드를 대표하는 김치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 관세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김치 수출액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1분기 김치 수출액은 4567만3000달러, 수입액은 3850만5000달러로 806만8000달러의 흑자를 올렸다. 김치 무역흑자는 11년여 만에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김치는 대상 종가집 브랜드가 해외에서 힘을 얻고 있다.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달러에서 지난 해 5900만달러로 올랐다. 국내 총 김치 수출액 중 종가집의 비중은 41%다.


종가집 김치는 미주·유럽·아시아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자리를 잡았다. 일본 수출 물량 90%, 홍콩·대만·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에 수출되는 물량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은 올해 가동을 목표로 미국 현지 김치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도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모스크바에서는 김치 홍보 행사가 열린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30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와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5월동안 김치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과거에 번진 한류 열풍이 곧 K-푸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는 관측이다. 특히 여행이 제한된 시국에 한국 식품으로 대리만족을 느끼려는 현지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식품업계는 더욱 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신림 택시기사 폭행남 신상 퍼져…"효자 컨셉" 황당
신림동 택시기사 폭행남의 신상정보가 유포되며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연합뉴스[한스경제...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10일 정답 ...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가 출제됐다.10일 오전 10시 출제된 오늘...
엄현경, 화보 방불케 하는 새 프로...
사진제공=에이엘이엔티배우 엄현경이 청초한 비주얼을 뽐냈다.10...
정동원 안무영상, 귀여움 한도초과...
정동원 (사진-뉴에라프로젝트 sns)가수 정동원의 안무영상이 공...
BJ 봉준, 유관순 열사 성희롱 논란...
BJ 봉준이 유관순 열사를 언급하며 성희롱 발언을 쏟아냈다. /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0일 [월]

[출석부]
홍콩반점 1만원권 바리스타 모카
[포인트 경품]
홍콩반점 1만원권 홍콩반점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