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청주시 월오~가덕 간 도로 전면 개통

뉴트리션 | 2021.05.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뉴트리션] 청주시 월오~가덕 간 도로가 4일 전면 개통한다.


통합 청주시 균형발전을 위한 상징적 사업이기도 한 월오~가덕 간 도로 건설은 241억 원을 들여 상당구 월오동부터 가덕면 상야리를 왕복 2차로, 총 연장 3.92㎞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도로 전면 개통을 하루 앞둔 3일 오후 2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날 한 시장은 현장을 방문해 "지난 2010년 민선 5기 시장이었을 때 추진을 결정한 사업"이라며 "이번 도로 개통으로 청주 남부권 개발에 따른 교통량 분산 처리와 원활한 교통 소통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등 지역 간 균형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월오~가덕 간 도로 건설은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1단계로 33억 원을 들여 가덕면 상야3거리~황청리 산11-번지 구간 1.4㎞, 2차로를 지난 2011년 2월 준공해 부분 개통했다.


2단계는 황청리 산11-1~월오동 동경계 구간으로, 57억 원을 들여 0.91㎞, 2차를 지난 2020년 11월 완료했다.


마지막 3단계는 상당구 월오동~남일면 황청리 경계 구간으로, 151억 원을 들여 1.61㎞가 건설됐다.


당초 오는 9월 준공 계획이었으나 조기 개통을 목표로 사업 마무리에 만전을 기해 준공을 앞당겼다.


이번 사업 구간은 산악지형이어서 급경사로 도로 선형이 불량한 문제점이 있어 교통사고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특히 노력했다.


교통전문가 자문과 안전진단 용역을 통해 지난 2013년 도로 종단 경사를 당초 14.8%에서 9.8%로 도로 선형과 경사도를 조정하는 방안을 마련해 수차례의 간담회, 주민설명회 등을 실시했다.


또 겨울철 강설 및 살얼음(블랙아이스)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친환경 무인 제설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국 최초 최장 거리인 1.61㎞ 전 구간에 강설 시 적외선 카메라가 눈?비 내림과 노면 온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도로 열선을 가동하는 친환경 무인 제설 시스템을 갖췄다.


상습 결빙 취약구간 상시 모니터링을 위한 감시용 카메라 5대와 중앙선 침범 사고예방을 위한 S자 커브구간에 중앙분리대(연장 992m)와 도로 폭을 3m 이상 넓게 설치했다.


도로 표면에 홈파기(Grooving)를 적용해 배수와 마찰력을 증가시켜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는 등 교통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충북지방경찰청, 해당 경찰서와 사전 협의해 도로 개설 사업 구간 시?종점에 무인 단속(구간단속 시속 40㎞/h) 카메라를 설치해 과속 또는 과적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월오~가덕 간 도로 건설은 통합 청주시 균형발전을 위한 상징적 사업이기도 한 만큼 도로 전면 개통은 의미가 크다"라며 "시민의 편리한 삶을 위해 더욱 촘촘한 도로망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현대중공업, 또 사망사고…울산조선소서 노동자 추락...
8일 업계에 따르면이날오전 8시 55분께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협력업체 노동자 40대 A씨가 추락해 병...
성종 소집해제, "이야기 못하고 간...
성종 인스타그램그룹 인피니트 멤버 성종이 소집해제 소식을 전...
정세운, 네이버 NOW. 야간작업실서...
사진제공=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수 정세운이 스페셜 호스트 활동...
미세먼지 습격, KBO리그 4개 구장 ...
[한스경제=박대웅 기자]KBO리그가 이틀째 미세먼지에 몸살을 앓...
[업비트 특징주] 퀸텀 시세 하락세...
[업비트 특징주] 퀸텀 시세 하락세 3만 1000원대 위험퀸텀 가상...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8일 [토]

[출석부]
홍콩반점 1만원권 팔도비빔면
[포인트 경품]
홍콩반점 1만원권 홍콩반점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