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라임사태 문책경고 중징계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경고를 받았다. /우리금융그룹 제공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경고를 받았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경고를 받았다. 애초 통보했던 직무 정지보다는 한 단계 낮아졌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8일 열린 제재심사위원회(제재심)에서 우리은행장 시절 라임펀드 '부당 권유' 책임을 물어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를 결정했다. 우리은행이 본점 차원에서 라임 펀드의 부실을 알고도 부당하게 판매했다는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2월 손 회장에게 직무정지 상당을 사전 통보한 바 있다. 우리은행이 라임 사태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배상 노력을 펼친 점이 반영돼 기존 제재안보다 한 단계 경감됐다는 게 중론이다.


금감원의 금융사 임직원 제재는 ▲주의 ▲주의적 경고 ▲문책 경고 ▲직무 정지 ▲해임권고의 다섯 단계로 나뉜다. 문책 경고 이상부터는 중징계에 해당돼 향후 3~5년간 금융권 재취업이 제한된다.


은행에 대해서도 애초 일부 영업정지 6개월의 제재안을 3개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다만, 과태료는 변동 없이 그대로 부과하기로 했다.

손 회장과 우리은행에 대한 제재는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이번 징계로 손 회장은 금감원으로부터 2년 연속 중징계를 받게 됐다. 손 회장은 지난해 1월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문책경고 처분이 확정됐지만, 해당 결과에 불복해 법적 소송을 벌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징계안이 최종 결정될 경우 우리은행 측은 또다시 행정 소송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감원 제재심의 문책경고는 확정된 것이 아니며, 최종 결정은 금융위 심의를 거쳐 진행될 예정"이라며 "우리은행은 자본시장법상 정보취득이 제한된 판매사로서 라임펀드의 리스크를 사전에 인지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을 금융위에 적극적으로 소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제재심 결과는 과거 은행장 재임 시절 관련된 것으로, 이는 그룹 회장직무 수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놀면뭐하니 지원자 류준열, 정체는 조정석?
MBC '놀면 뭐하니'지원자 '류준열'의 정체가 궁금증을 모았다.10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
[속보] 남양주 부영애시앙주상복합...
[속보] 남양주 부영애시앙주상복합 화재 발생 '현재 상황은?&...
김정현 소속사 갈등 왜? 팬 성명문...
김정현 소속사 갈등 왜? 팬 성명문 건강 악화에도 엄청난 활동배...
[속보]수원시 차이나24시 노래유흥...
코로나19에 대한 진단검사경기도 수원시는 10일 코로나19관련해 ...
몽블랑, 고비 사막의 아름다움과 ...
몽블랑(Montblanc)이 고급시계박람회 워치스앤원더스 제네바 202...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0일 [토]

[출석부]
홍콩반점 짜장면탕수육(소) 빽다방 앗메리카노(Hot)
[포인트 경품]
홍콩반점 짜장면탕수육(소) 홍콩반점 짜장면탕수육(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