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온·오프 둘다 잡는다...편의점 마케팅 전쟁 후끈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진로와 협업해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신제품을 선보인 CU / BGF리테일 제공진로와 협업해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신제품을 선보인 CU / BGF리테일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편의점업계가 온오프를 넘나드는 마케팅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색적인 콜라보 상품부터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까지 고객을 사수하기 위한 총성없는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7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CU는 하이트진로의 뉴트로 콘셉트 소주 브랜드 진로와 손잡고 진로의 캐릭터 두꺼비와 콜라보한 'CU 두꺼비 홈술상' 시리즈 상품을 선보였다.


'CU 두꺼비 홈술상'은 진로 소주와 잘 어울리는 '두꺼비 냉장안주 2종', '시원한 두껍컵라면'으로 구성됐다. 두 상품 모두 노포나 포장마차에서 소주를 마시던 감성을 집에서 느낄 수 있도록 '두꺼비가 봐 온 술상'이라는 콘셉트로 기획됐다.


편의점업계 콜라보 상품은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CU는 지난해 곰표, 말표 맥주로 연이어 대박을 터트렸다. 이후 구두약 양철 케이스에 초콜릿이 담긴 '말표 구두약', 바둑알 초콜릿 등을 선보이며 큰 인기를 얻었다. GS25 역시 지난해 펭수 시리즈 출시로 재미를 봤다. 당시 4일 만에 프레시 푸드만(4종) 50만개 이상이 팔려나갔다. 이 후 문구기업 모나미와 협업해 진짜 매직처럼 생긴 음료수 '유어스 모나미 매직 스파클링'을 선보이는 등 특색있는 상품을 고안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좌) GS25, (우) CU 유튜브 공식 채널(좌) GS25, (우) CU 유튜브 공식 채널

온라인에서도 혈전은 이어진다. 최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업체인 샌드박스네트워크와 디지털 커머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연계한 신상품 출시 ▲온라인 채널 간 협업 ▲사회 공헌 캠페인 전개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CU는 인기 상품과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조합한 협업 영상을 CU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며 MZ세대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CU는 편의점업계 내 온라인 마케팅 1인자로 불린다. CU가 전개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는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업계 최대 구독자수 50만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씨유타임즈, CU펀시피 등을 통해 상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및 편의점 상품을 활용한 레시피 등을 영상 형태로 소개한다.


단순히 상품 홍보에만 그치지 않는다. CU는 공식 유튜브에서 '펀드매니저' 등의 코너를 통해 주식 종목을 추천하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MZ세대가 관심이 있을만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채널 유입을 늘리며 우회적으로 자사 채널을 익숙하게 만들기위함이다.


GS25도 유튜브 채널 콘텐츠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S25는 지난해 9월부터 소통형 예능 콘텐츠를 강화하고 광고형 콘텐츠를 최소화하는 채널 개편 작업을 시작했다. 올해 1월부터는 채널명을 'GS25'에서 '이리오너라'로 변경하며 '못배운놈들', '우리집 앞엔 편의점이 있다' 등 일명 '유통 예능'이라 불리는 신개념 콘텐츠를 선보였다.

CU 공식 유튜브채널 캡처CU 공식 유튜브채널 캡처

그중에서도 '못배운놈들'은 개그맨 이용진과 래퍼 뱃사공이 다양한 체험을 선보이는 예능형 콘텐츠다. 이들 두 남자는 성악, 필라테스, 아이돌메이크업, 폴댄스 등을 체험하는 과정을 공개하며 폭소를 유발한다. 영상 업로드 1주일 만에 14만회 조회수를 훌쩍 넘기도 한다.


수익적 성과도 쏠쏠하다. 이전 광고형 콘텐츠는 10%대 수준의 오가닉뷰(자발적 시청)를 기록한 반면 예능 콘텐츠는 최대 80% 이상의 오가닉뷰를 찍으며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소통 강화와 '찐팬' 확대에 중점을 두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기획한 콘텐츠가 구독자들과의 높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소통형 예능 콘텐츠를 통해 채널을 구독하고 자연스럽게 브랜드 호감으로 이어지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BBBB 대환장 4사구 파티…이게 야구야!
18일 KIA와 경기에 선발로 나선 SSG 월머 폰트가 제구력 난조 속에 난감해 하고 있다. /연합뉴스[한스경제=...
이현배 부검결과는? 약독물검사 예...
김창열&이현배. 2021.04.16. (사진 = 인스타그램 캡처)지난 17일...
영동군청 임수정, 회장기전국장사...
[뉴트리션] 충북 영동군청의 임수정 선수가 제51...
박용식 강원도 녹색국장, 동해안 ...
사진=강원도(강원=국제뉴스) 백상현·김강태 기자 = 박용식 강원...
창녕군, 2021년 희망근로 백신접...
[뉴트리션] 창녕군은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9일 [월]

[출석부]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오레오
[포인트 경품]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