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금쌀 생산을 위한 볍씨 소독 및 못자리 적기설치 당부

뉴트리션 | 2021.04.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키다리병

[뉴트리션]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고품질 금쌀 생산을 위해 철저한 볍씨 소독 및 못자리 적기 설치를 당부 했다.


키다리 병 등 종자전염병 예방을 위한 볍씨 소독 시기는 못자리 설치 10일 전 쯤 이며, 김포시 못자리 설치 적기는 4월 20일 전후로 보고 있다. 너무 이른 못자리 설치는 저온 등에 의한 못자리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볍씨 소독 방법은 정부 보급종의 소독종자와 미소독 종자 및 자가 채종한 종자로 구분해서 소독하는데 보급종 소독종자는 살충제 처리 후 소독하고 미소독 종자는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용하여 물 온도 30℃에서 48시간 소독하면 된다.


친환경 볍씨소독의 경우 온탕소독법(60℃에서 10분 후 냉수처리 10분)으로 종자 소독을 하면 된다.


자가 채종한 종자는 볍씨 소독에 앞서 충실한 종자 선별을 위해 소금물가리기를 실시해야 하는데 일반 벼의 경우 비중 1.13(물20L에 소금 4.2kg), 찰벼의 경우 비중 1.04(물20L에 소금 1.4kg)가 적당하며, 소금물에 담근 볍씨중 위로 뜨는 볍씨는 제거한 후 깨끗한 물로 헹궈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못자리 설치는 일찍 하면 저온다습에서 발생하기 쉬운 입고병(모잘록병)이 발생하기 쉽고 육묘 후기에 생리장해인 뜸묘가 발생하여 모판이 망가져 다시 해야 하는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4월 20일 전후로 적기 설치할 것을 권장 하고 있다.


4월20일 전후에 적기 설치하면 육묘하기 적당한 기온과 습도를 유지할 수 있어 건전한 묘를 기를 수 있으며 육묘기간도 짧아져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기술지원과 이재준 과장은 "고품질 김포 금쌀 생산의 시작인 종자소독과 못자리 적기 설치로 키다리병, 도열병, 벼잎 선충 등 병해충 예방과 건전한 우량묘를 생산해 줄 것"을 당부 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안선영 기부, 15년 동안 이어진 행보
안선영 기부, 15년 동안 이어진 행보(사진= SKY)안선영 기부 소식이 전해졌다.지난 15일 안선영은 서울 중...
KBS2 ‘컴백홈’ 송가인-신승태, ...
사진 : KBS ‘트롯여제’ 송가인과 ‘트롯 야생마’ 신승태...
한승연 새프로필, 물오른 미모 눈...
한승연 새프로필, 물오른 미모 눈길(사진= YG)한승연 새프로필이...
전소민, 소란 신곡 뮤비 출연…2년...
전소민이 소란의 신곡 '있어주면(Be with me)' 뮤직비디오에 출...
서예지 손절 돌입한 광고계 "손해...
서예지 손절 돌입한 광고계 손해배상청구 돌입하나?(사진= tvN)...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6일 [금]

[출석부]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CU 2천원권
[포인트 경품]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