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韓 첫 수출 UAE원전 1호기 상업운전 돌입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바라카원전 1~4호기.(사진=한국전력)바라카원전 1~4호기.(사진=한국전력)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우리나라 첫 수출 원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1호기가 본격적으로 상업운전에 돌입했다.


6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UAE원전 1호기가 지난 2020년 3월 연료장전과 7월 최초임계 도달 이후 출력상승시험 및 성능보증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1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UAE원전사업은 한국이 자체개발한 수출형 원전인 APR1400 4기(5600MW)를 건설하는 최초의 해외 원전사업으로 한전이 주계약자로서 사업을 총괄 수행하고 있다. 향후 장기적인 운영파트너로서 이번 사업에 UAE원자력공사(ENEC)와 합작투자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팀코리아를 꾸려 설계(한국전력기술), 제작(두산중공업), 시공(현대건설·삼성물산), 시운전 및 운영지원(한국수력원자력)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참여하고 있다.


UAE원전은 UAE의 평화적 원자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ENEC이 추진해온 사업이다. 아랍지역 최초의 상용 원전인 1호기는 한국의 APR1400 노형을 기반으로 UAE 기후의 환경적 특수성을 반영해 보강설계한 원자력발전소다.


한전은 2012년 7월, 1,2호기 건설허가 취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계획된 일정에 따라 안전하게 진행, 이번 1호기 상업운전에 착수함으로서 한국의 원전기술과 시공관리 등 해외원전사업 능력을 전세계에 입증하게 됐다. 이는 신흥 해외 원전시장에서 제2의 원전 수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한-UAE간 원전협력은 설계·건설·운영·핵연료·정비 등 원전 전 주기에 걸쳐 이뤄지고 있으며 이번 1호기의 상업운전 시작으로 양국간 교류협력 분야의 확대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1호기를 시작으로 향후 4개 호기가 모두 상업운전에 돌입하게 될 경우 UAE 전력수요의 25%를 담당하게 된다.


또한 연간 2100만톤의 탄소배출량 저감효과로 차량 320만대에 해당하는 매연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UAE 내 청정에너지 공급원이 될 전망이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을 중심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 중인 팀코리아는 후속호기인 2~4호기 잔여 건설, 시운전 완료 후 운영까지 모든 역량을 다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손예진 긍정검토 드라마 서른아홉 어떤 내용?
손예진 긍정검토 드라마 '서른아홉' 어떤 내용? (사진=유튜브 캡처)배우 손예진이 드라마 '서른아...
혜리 화보, 류준열도 반한 러블리...
혜리 (사진-JJ지코트)혜리의 화보가 공개됐다.지난 15일 JJ지코...
큐브 신인걸그룹, 멤버 누구? 역대...
큐브 신인걸그룹, 멤버 누구? 역대 걸그룹 재조명큐브엔터테인먼...
한채아 복귀, 결혼 3년 만에 맡은 ...
한채아 인스타그램배우 한채아가 드라마로 복귀한다.한채아 소속...
충북선 달천구간 정상화 범시민위...
[뉴트리션] 충북선 달천구간 정상화 범시민위원회...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6일 [금]

[출석부]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CU 2천원권
[포인트 경품]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