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이슈분석] 힘겨운 둔촌주공 정상화… 연내 일반분양 가능할까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연합뉴스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불리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좀처럼 가시밭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새 집행부를 선출하기 위한 총회가 무산되면서 조합 정상화에 난항을 겪는 분위기다. 연내를 목표로 했던 일반분양 일정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지난 4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새 조합장과 임원 등 집행부를 선출하려 했으나 법원에서 구 조합 대의원과 시공사업단이 함께 제기한 총회개최금지가처분을 인용하면서 무산됐다.


직무대행 체제에서 직무대행의 통상 사무범위를 벗어난 안건의 경우 사전에 법원 허가를 받은 후 총회를 진행해야 함에도 법원 허가 없이 총회를 진행했다는 게 불허 사유다. 기존 집행부가 해임된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지난해 12월 직무대행자를 선임해 운영되고 있었다.


조합 측 관계자는 "이번 총회 진행 계획 절차의 경우 많은 재건축 단지에서 조합 집행부 교체 후 직무대행자 체제에서 해왔던 검증된 방식으로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판단했으나 구 조합 대의원들과 시공사업단의 발목 잡기를 뚫지 못했다"며 "법원 입장을 확인했으므로 철저하게 준비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총회를 개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은 서울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만2032가구 규모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으로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사업'으로 불릴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컸으나 지난해 분양가 산정 방식을 두고 조합 내부에서 갈등을 빚으면서 일정이 미뤄졌다. 당초 지난 4일 새 집행부를 선출하고 하반기 일반분양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려 했던 조합은 이번 총회 개최 불허 판정으로 일정에 또 한 번 차질을 빚게 됐다.


최근 수도권 공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4만8089가구로 이 중 수도권이 2만3424가구, 지방이 2만4665가구다. 1분기 입주물량 7만6796가구 중 수도권이 5만2052가구였던 점을 감안하면 물량이 절반 넘게 감소했다.


지역별로 살피면 서울이 1분기 1만1435가구에서 2분기 6096가구, 경기도가 1분기 3만8851가구에서 2분기 1만3633가구로 줄었다. 서울 내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2분기 단 1곳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민간 정비사업으로 공급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이 여전히 난항을 겪으면서 당분간 서울 내 '공급 절벽'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 일정이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조합 측은 "내년까지 일반분양이 늦춰진다면 시공사도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며 "더 철저히 준비해 이번 주 안으로 나아갈 방향 윤곽을 잡겠다"고 전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이하늘, 故 이현배 추모한 김창렬에 분노…"악마 XX"
이하늘이 김창렬의 댓글에 분노를 표해 화제를 모았다./ 김창렬 인스타그램 캡처[한스경제=장재원 기자]힙...
광주광역시청 쌍표철물 방문자 코...
광주광역시청 '쌍표철물 방문자 코로나 검사 받아야'광주...
강철부대 하차 박수민 실화탐사대...
강철부대 하차 박수민 '실화탐사대'에…성추문 의혹채널A ...
놀면뭐하니 SG워너비 김용준 "위로...
'놀면뭐하니' SG워너비 김용준 위로될 수 있다면 행복 소...
유스 출신 삼총사 맹활약... 수원 ...
수원 삼성 정상빈.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한스경제=박종민 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8일 [일]

[출석부]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