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김진표 의장,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초청 만찬간담회

우리뉴스 | 2023.02.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우리뉴스) 이형노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6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에 참여하는30인의 국회의원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가졌다.

김 의장은 먼저 국민의 국회 불신(81%),특히 중도층의 높은 불신(87%)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언급하면서"대통령5년 단임제와 승자독식의 현행 선거제가 결합해 거대 양당간 극한 대립이 발생함에 따라 국민의對국회 불신이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이전의 정치개혁 논의에 성과가 없었던 이유는 당 지도부에 협상 전권이 위임된 상황에서 여야 대립격화로 논의가 지연되고,결국 선거에 임박해 졸속 개정하는 수순을 반복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신속', '집중논의', '숙의'가 이번 선거법 개혁의 필승 전략"이라며"2월 중으로 정개특위가 복수안을 제시하면3월 동안 당 지도부 중심 논의가 아닌 의원300명 전원이 참석하는 전원위원회에서 집중토의를 거쳐 의원2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선거제 개혁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여야가 합심해 합리적인 선거제도를 만들어낸다면 사표 비율을 줄이고 대표성을 개선할 수 있음은 물론 수도권·지방 사이의 불균형,아직 남아있는 영·호남 대립,젠더갈등 등 우리 정치의 고질적인 문제를 정치권이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라며"여야 마음을 합해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고,그 힘으로 우리 시대의 해묵은 과제인 개헌까지 완수하자"고 역설했다.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은 정치 및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팬덤정치·진영대결의 분열적 정치를 타파하고 공생 정치를 모색하기 위해 여야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모임으로, 2일 기준138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2 0
저작권자 ⓒ 우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정치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3월 31일 [금]

[출석부]
스타벅스 GOOD LICK 세트 롯데 핫식스250ML
[포인트 경품]
스타벅스 GOOD LICK 세트 스타벅스 GOOD LICK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