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김상희 국회부의장-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 면담

우리뉴스 | 2021.11.2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우리뉴스) 김경미 기자 =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11월 23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방한 중인 까를로스 알바라도 께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을 접견하고, 한-코스타리카 협력, 양국 의회 교류 등을 주제로 면담을 가졌다.


김상희 부의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한국 방문을 위해 먼 길을 와주셔서 감사드리며, 코스타리카는 역사적으로도 선진적인 입법과 정책을 실천한 중남미의 모범국가로서 양국의 입법기관 간 관계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코스타리카는국제사회의 대표적인 환경, 평화 논의 주도국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한반도 평화구축을 적극 추진 중인 우리나라와 협력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으며 "그간 굳건히 다져진 양국 간 협력관계가 알바라도 대통령의 국빈방한을 계기로 한층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정무·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가 확대되어 양국 국민 간 상호이해와 우정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알바라도 대통령은 "한국 국회를 방문하게 되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에 앞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양국 관계를'행동지향적 포괄적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고 언급하였다. 이와 더불어 "양국은 탈탄소 친환경 산업 분야, 의료기기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우주산업, 영화 등 문화 분야 등에서도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며 "이번 방한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추경호 한-코스타리카 의원친선협회 회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한-코스타리카 의회 간 교류와 소통이 미진하였으나 지난 11월 한-중남미 의회외교포럼 대표단의 코스타리카 방문으로 코로나19 이후 의회외교를 재개한 것으로 안다"며 "대통령의 국회방문을 계기로, 한-코스타리카 의원친선협회 등을 중심으로 양국 의회 간 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배 한-코스타리카 의원친선협회 부회장도 "2017년에 코스타리카를 방문하는 등 인연이 있다"고 전하면서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김상희 부의장은 그밖에 코로나19 보건 분야, 친환경·디지털 분야, 교육 분야 등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강조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알바라도 대통령을 만나 양국 관계 및 코스타리카의 비전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나눈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면담에는 김상희 국회부의장, 추경호 한-코스타리카 의원친선협회장 외에 한-코스타리카 의원친선협회 부회장인 김영배최승재 의원이 함께 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삼성전자 배당금 얼마일까? 지급일·금액 궁금증
삼성전자(출처=삼성전자 로고)삼성전자 배당금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대신증권 김지윤 연구원은 7일 삼성전...
방탄소년단 2021 TMA 화보집, 첨단...
<더팩트>가 기획한 방탄소년단 화보집 '2021 THE FACT BTS P...
남해군 경찰수련원유치 확정
(사진제공=남해군) 최근 건립된 제천시 소재 경찰수련원 전경(남...
이찬원 최애돌 셀럽 12월 기부천사...
이찬원(사진=소속사 제공)가수 이찬원이 '최애돌 셀럽' 12월의 ...
[가상화폐 시세] 싸이클럽 8% 상승...
싸이클럽 코인싸이클럽이 상승하고 있다.7일 오전 11시 8분 기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7일 [화]

[출석부]
CU 3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