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이달곤 의원, 국민연금 해외투자 수익률 주요 연기금 중 제일 낮아

국제뉴스 | 2021.10.1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경남 창원 진해구)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의 해외투자 비중이 크게 늘고 있지만, 이를 운용할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고 수익률 또한 다른 나라의 연기금 해외투자 수익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기금의 국내 투자는 2016년 72.4%를 기록한 뒤 지속적으로 감소해 온 반면, 해외투자는 2016년 27.1%에서 올해 40.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해 7월 기준으로 국민연금기금의 투자 수익률은 국내 주식투자의 경우 12.78%, 해외 주식투자는 21.06%로 해외 주식투자 수익률 국내 주식투자 수익률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7월 국민연금기금 해외투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국내 자본시장 한계를 극복하고, 분산 투자를 통한 안정성 제고, 미래 유동성 회수 시 시장충격 최소화 등을 위해 해외투자 확대를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해외투자를 위한 기금운용 인력 현황은 58명 정원에 현원은 23명에 불과하고, 기금운용직 인력은 올해 7월 말 현재, 뉴욕에 9명, 런던에 5명, 싱가포르에 6명으로 적극적인 해외투자 및 리스크 관리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해외 주요국의 연기금 해외투자 기금운용 인력 현황을 살펴보니, 일본 GPIF가 151명, 네덜란드 ABP가 477명, 캐나다 CPPIB가 1936명, 노르웨이 GPFG가 518명으로 세계 3대 연기금을 자랑하는 국민연금의 규모에 비교할 때 해외투자 기금운용 인력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해외사무소 기금운용인력 1인당 관리자산이 국민연금 1조 9000억 원, 캐나다 CPPIB 2000억 원, 네덜란드 APG 8000억 원, 미국 CalPERS 1조 등으로 국민연금은 해외 주요 연기금에 비해 약 2배에서 10배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인력과 전략 부재는 최근 10년간 세계 주요 연기금의 해외투자 평균 수익률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국민연금이 5.54%, 일본의 GPIF가 6.39%, 네덜란드의 ABP가 7.86%, 캐나다의 CPPIB가 11.25%, 노르웨이의 GPFG가 8.26%로 국민연금의 해외투자 수익률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이달곤 국회의원은, "해외주식, 채권, 대체 투자 등의 전문 경험과 지식, 네트워크를 가진 인력풀이 충분하지 않아 우수 인력을 바로 선발하거나 짧은 기간에 양성키는 쉽지 않다."며 "외국의 연기금 운용 경력자나 자산운용사 등과 공동투자, 프로젝트 등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그들이 국민연금기금 운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나혼산 박재정, 미국 이민 이유 밝혀 "아버지의 실직"...
나혼자산다(출처=나혼자산다 방송캡처)'나혼자산다' 스폐셜이 방송된 가운데 박재정의 미국 이민에 ...
'미운우리새끼' 서남용ㆍ박군 펜트...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 ▲'미우새'(사진제공=SBS)'미운우리새...
에스파, 10월 1주차 아차랭킹 1위
그룹 에스파(aespa)가 10월 1주차 아이돌차트 아차랭킹 1위에 올...
4경기 12안타...키케, PS 신기록 ...
보스턴 레드삭스의 키케 에르난데스가 10월을 지배하고 있다.에...
손흥민, 英 현지서 코로나19 감염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29)이 신종...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16일 [토]

[출석부]
투썸플레이스 바닐라라떼 L 오레오
[포인트 경품]
투썸플레이스 바닐라라떼 L 투썸플레이스 바닐라라떼 L